[ 한민수 기자 ] 네이버는 해외 매출 비중이 36%를 기록한 가운데 올 1분기 매출(영업수익) 9373억원, 영업이익 2568억원, 순이익 1650억원 등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1분기 매출은 라인 등 해외 매출과 모바일 광고 매출의 성장에 전년동기 대비 26.6%, 전분기 대비 5.1% 증가한 9373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매출은 3355억원으로 전체의 36%까지 비중을 확대했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6727억원(72%), 콘텐츠 2374억원(25%) 기타 271억원(3%) 등이었다.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60%, PC는 40%를 차지했다.
광고는 모바일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27.0%, 전분기 대비 4.0% 성장한 6727억 원을 기록했다. 해외 광고 매출은 라인 프리코인, 타임라인 광고 등 수익모델 다양화로 전년동기 대비 69.9%, 전분기 대비 22.5% 증가해 전체 광고 매출 중 18%의 비중을 차지했다. 국내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0.2%, 전분기 대비 0.6% 늘어났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3.1%, 전분기 대비 9.7% 증가한 2374억원이었다. 이 중 모바일 매출은 91%를 차지했다. 해외 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1.9%, 전분기 대비 9.8% 증가하며 전체 콘텐츠 매출의 87%를 기록했다. 국내 콘텐츠 매출은 웹툰 등의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30.9%, 전분기 대비 9.1% 증가했다.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2.7% 증가, 전분기 대비 3.7% 감 老?271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2.1%, 전분기 대비 14.0% 증가한 2568억원을 달성했다.
김상헌 대표는 "1분기에는 해외 매출의 성장세와 모바일 사용성 확대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환경에 주목해 사용자 편의 확대와 국내 사업자 및 창작자들의 성공 사례를 늘려나가는 한편, 네이버랩스 등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에도 주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인의 연결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20.9%, 전분기 대비 5.2% 증가한 341억엔이었다. 사업별 비중은 광고 35%, 게임 35%, 스티커 22%, 기타 6%, 기타영업수익 2% 등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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