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AT커니 디지털 비즈니스 포럼 2016
임지훈 "카카오 목표는 국민 삶의 질 높이는 것"
[ 정인설 / 이호기 / 김순신 기자 ]
15년 뒤에는 인간처럼 감정을 느끼는 인공지능(AI)이 탄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030년 이후엔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로 AI를 제작할 수 있는 ‘맞춤형 AI 시대’가 열릴 것으로 관측됐다.
에릭 저버 AT커니 글로벌 디지털부문 대표는 21일 한국경제신문사와 AT커니가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공동 주최한 ‘디지털 비즈니스 포럼 2016’의 기조연설자로 나서 이같이 예측했다.
저버 대표는 “앞으로 5~7년간 AI는 ‘알파고’처럼 머신러닝을 통해 발전해 특정 분야에서 활용되겠지만 15~20년 뒤에는 감정을 느끼는 AI가 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인간의 생각을 AI에 다운로드하고 AI의 지식을 인간에 업로드하는 연구가 진행 중인데 이게 성공하면 AI를 언제 어디서나 주문자 요구대로 제작할 수 있는 ‘온 디맨드(on-demand) 시대’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36)는 카카오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핵심 가치인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임 대표는 기조연설에서 “이용자에게 즐거움을 줘 카카오톡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도록 하겠다”며 “편리한 모바일 서비스를 넘어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카카오가 되는 게 꿈”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등 아시아가 모바일로 디지털 혁명을 주도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줄리언 퍼사드 에어비앤비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숙박 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앤비를 통해 한국에 들어온 외국인이 1년 새 215% 늘었다”며 “한국 등 각국에서 관광명소를 추천하는 서비스도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과 김철교 한화테크윈 사장, 허기열 동부 사장, 최규복 유한킴벌리 사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 유상수 대한지방행정공제회 이사장 등 900여명이 참석했다.
정인설/이호기/김순신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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