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관광 대중화 성큼
[ 이상은 기자 ]
세계 최초로 재활용 로켓시스템 ‘뉴셰퍼드’를 선보인 우주선 개발회사 블루오리진이 우주관광용 로켓을 세 번째로 발사해 착륙(사진)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2일(현지시간) 미국 CBS 등이 보도했다. 블루오리진은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가 2000년 설립한 회사다.
베조스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뉴셰퍼드가 이날 텍사스주 서부에서 발사·착륙에 성공했다”며 “엔진이 흠잡을 데 없이 재작동해 완벽히 착륙했다”고 밝혔다. 작년 11월과 올해 1월에 이어 세 번째 성공이다.
뉴셰퍼드는 발사 후 우주선과 분리돼 떨어지기 시작했다. 지상에서 1108m 높이에 이르러 다시 엔진을 점화해 속도를 낮추고 균형을 잡은 뒤 착륙용 다리를 펼쳐 지상에 조심스레 내려앉았다. 베조스는 블루오리진을 통해 발사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재활용할 수 있는 우주관광용 우주선과 로켓을 개발해왔다.
뉴셰퍼드는 한 번에 6명을 태우고 우주로 갈 수 있도록 제작한 단발궤도선(SSTO) 로켓이다.
베조스는 실험이 잘 되면 내년에는 사람을 태우고 시험 비행을 하고, 2018년에는 본격적으로 유료 우주관광 사업을 시 徘?계획이다.
블루오리진 경쟁사인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설립한 스페이스X는 추진체를 분리해 회수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인 반면 뉴셰퍼드는 별도로 추진체를 분리하지 않고 통으로 우주 궤도에 오르게 돼 있다. 두 방법 모두 종전 우주 로켓보다 발사 비용을 10분의 1 아래로 떨어뜨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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