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 효율성 제고 및 더욱 전문화된 금융서비스 제공 위해 Hub & Spoke 모델 도입
4월부터 4개 그룹 29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
BNK금융그룹(회장 성세환) 부산은행이 동일 영업권역 내 점포를 하나로 묶어 협업하는 ‘Family Group Branch’ 제도를 오는 4월부터 부산지역 내 4개 그룹 총 29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부산은행이 시행할 예정인 ‘Family Group Branch’ 제도는 영업점간 경쟁보다는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점포 운영 모델로 ‘Hub & Spoke’ 방식을 부산은행의 상황에 맞게 접목한 제도이다. ‘Hub & Spoke’ 모델의 Hub는 바퀴, Spoke는 바퀴살의 의미로 ‘Hub 센터’와 ‘Spoke 영업점’으로 구성된 점포 전략이다.
부산은행이 ‘Family Group Branch’ 제도를 통해 영업점 운영을 개편하는 배경은 최근 경기침체와 저금리 장기화로 은행권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고, 인터넷, 모바일 등 비대면채널 확대로 영업점을 통한 거래 비중이 점점 축소돼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면채널의 역할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부산은행은 이번 제도 도입을 통해 동일 영업권역 내 위치한 영업점 6~7개를 그룹화하고, 소속 영업점이 공동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를 부여하여 협업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Family Group’ 소속 영업점 내 결원이 발생할 경우 타 영업점에서 인력을 파견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전문성을 갖춘 직원의 교차 근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질 높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은행은 우선 4월부터 ‘Family Group Branch’ 제도를 부산지역 내 4개 그룹 총 29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하고 제도 운영 전반을 면밀히 검토해 전 영업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명형국 부산은행 경영기획본부장은 “Family Group Branch 제도 도입으로 중소형 점포에서 취급하기 어려운 기업금융 업무는 전문역량을 보유한 거점점포(Hub)로 집중하고, 그 외 점포(Spoke)는 소매금융에 집중해 고객에게 더욱 전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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