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상승 재료, 교통개선 지역 살펴볼까

입력 2016-03-15 14:40
돈맥철 개통지역 풍성해도 지역별로 효과 달라 주의할 필요
과거 교통 소외 지역일수록 시세 반등 상승세 커


새로운 길이나 지하철 등이 뚫리면 거주인구가 늘고 유동인구가 유입되는 기대감이 높아져 주변 집값과 땅값 등이 상승세를 타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아파트 토지 상가투자등과 같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교통인프라 개통은 ‘돈’이 지나는 속칭 '돈맥'으로 통하는 확실한 재료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통상 지하철 개통이 반영되는 지역의 경우 지하철역 주변 부동산 값은 개통 직전 5~10%, 개통 후 10~20% 오른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주요 교통인프라 개선부분들을 보면 수도권 남부권의 경우는 지난 1월 말 신분당선 연장선이 개통한 것을 시작으로 4월에는 수원~광명고속도로, 5월에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6월에는 KTX 수서~평택 노선, 성남~여주 복선 전철, 11월에는 제2영동고속도로가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수도권 서부권역은 송도역∼인천역을 잇는 수인선 복선전철 개통지역이 인천지역 내 관심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접근시간에 따른 개통효과를 보면 수원~광명고속도로는 수원~광명 간 통행거리가 3.5㎞ 정도 단축되고 소요 시간도 지금보다 20분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서울 금천구 시흥동∼서초구 우면동으로 이어지는 강꼈廢?돕챨茨撻돈?개통은 금천구과 강남권이 30분대로 가까워질 전망이다. 성남~여주 복선전철의 경우 경기도 광주역에서 신분당선 판교역까지는 3 정거장, 강남역까지는 7 정거장이면 갈 수 있고, KTX 수서~평택 노선이 개통되면 평택에서 서울 수서까지 20분대가 된다. 수도권 서부권인 인천지하철의 경우 인천에서 송도까지 버스 대중교통 대비 20분가량 통행시간이 줄어들고 경인전철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의 환승연결 등으로 지하철 소외지역이었던 이 지역의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발생하고 있는 부동산 효과를 보면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이 다가오면서 금천구 아파트 값이 2015년에 5.8% 상승했으며 광명역세권지구 역시 강남 순환고속도로·수원~광명고속도로 등의 영향으로 아파트 값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2015년 분양된 새 아파트 분양권에 5000만~1억원의 웃돈이 붙는 형국이다. KTX 수서~평택역 인근에는 지난해에만 아파트 1만 가구가 들어서는 등 주택 공급이 한창이다.

신분당선 연장선의 지역은 광교신도시 일대 아파트의 올 1분기 3.3㎡당 평균 매매 가격은 1756만원으로 2014년 대비 19.3% 올라 경기도 평균 11% 상승률을 웃도는 수준을 보였고 서부권역에서는 수인선 개통역인 인하대역 인근의 인천 SK스카이뷰 분양권이 1월에만도 40개 넘게 거래되면서 동과 층에 따라 프리미엄이 3000만원 가까이 붙어있는 상황이다.

교통개선효과로 인한 지역적 아파트 상승세가 두드러지면서 인근 지역의 상가개발과 단지 내 상가에 대한 상가투자관심도 급증하고 있는데 인하대역 출입구 앞 30m거리에 조성중인 인천 SK스카이뷰 단지의 경우 대규모 매머드급 단일 단지 3971가구와 역세권 주袖逃?앞 단지내 상가라는 잇점으로 인해 2016년 6월 입주를 앞두고 주목 받고 있다.

수원~광명고속도로 개통과 금천구 시흥동∼서초구 우면동으로 이어지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 후광지역인 수도권 남부권역의 상가개발도 광명역세권 지역에서 근린상가인 행운드림 프라자가 대형마트와 메디컬 등이 속속 입점했고 인근 학교가 과밀학급이 될 정도로 교육수요가 풍부한 학원 선임대를 맞추고 실투자 수익률 8%대로 분양 공급 중이다.



돈맥으로 통하는 교통개선 효과가 있더라도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맹목적인 투자보다는 신중할 필요가 있는데 아파트의 경우 2009년의 사례를 보면 서울·수도권에서는 서울 지하철 9호선, 경의선 복선전철, 서울~용인 고속도로 등의 경우 교통망 개통에도 불구하고 집값이 오른 지역은 많지 않았고 부동산정보업체인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당시 신설 교통망 개통 지역 중 1년 동안 집값이 10% 이상 올랐던 지역은 지하철 9호선이 지나는 서울 강서구가 거의 유일했다.

2009년 용인 등 다른 지역보다 유독 강서구의 상승은 그간 서울권역에서 지하철 교통의 오지였다가 9호선 개통 호재가 작용하면서 주택 수요가 몰리고 개통 효과가 크게 나타난 것이어서 교통개선의 투자효과가 극대화 되는 지역은 교통오지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보여 교통개선효과가 지역적인 요소와 시기적인 요소가 각각 다르게 작용하는 것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 상가뉴스레이다 선종필 대표는 "교통개선 지역에 호재로 작용해 부동산 가격 상승 등이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국지적 구조에 따라 온도차가 있기 때문에 개발효과 등에 대한 부분을 따져보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말했다.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