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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 분유 수요 늘겠지만 소비량·유통기한 제한적
[ 심은지 기자 ]
소셜커머스(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선두업체 쿠팡이 시작한 분유 가격 경쟁에 이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까지 뛰어들자 분유 제조업체 등 음식료 제조업체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7일 ‘쿠팡이 할인하면 분유를 더 많이 먹을까’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분유를 할인하면 미리 사놓을 수 있지만 총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며 “단기적으로 분유 수요가 상승할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중장기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 증권사의 송치호 연구원은 “쿠팡발(發) 가격 전쟁은 지난달 18일 기저귀 품목으로 시작해 같은 달 23일 분유, 지난 3일엔 여성용 위생용품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할인 경쟁이 얼마나 지속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고객들은 제품을 미리 사놓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쿠팡의 분유 가격(임페리얼 XO 3단계 3개 기준)은 5만4600원이고 이마트몰은 5만4800원이었는데 최근 2주간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분유 가격이 두 곳 모두 5만4100원으로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가격 경쟁이 분유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료 품목으로 확장되고 있는 만큼 관련 기업들의 실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송 연구원은 “분유 소비량은 제한적이고 유통기한이 일반적으로 18개월 수준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비재보다 미리 사놓기에는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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