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의 '소셜임팩트' 시동…카카오, 제조업 패러다임 바꾼다

입력 2016-02-16 10:37

카카오가 모바일 주문 생산 플랫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MAKERS with kakao)'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는 김범수 의장이 2014년 11월 발표했던 소셜임팩트 사업의 첫 번째 모델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사회 시스템 변화와 재무적 성과 달성을 추구하기 위해 조직된 카카오 소셜임팩트팀에서 주도하게 된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는 소비자와 생산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다. 제조회사가 먼저 샘플을 보여주고 이용자들의 주문을 받아 생산하게 된다. 이윤을 만들 수 있는 최소생산수량 이상의 주문 건에 대해서만 생산에 들어가 평균 약 20% 수준에 이르는 재고 물량을 없앤다는 설명이다.

운영 초기에는 판매 상품이 일주일 단위로 바뀐다.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 모바일 웹(http://makers.kakao.com)에 새로운 상품이 공개되고 일주일 동안만 주문을 받는다. 카카오는 현재 서울 창신동, 보문동, 용두동 등지의 제조 공장에서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 상품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전석원 카카오 소셜임팩트팀 TF장은 "제조업 종사자들을 만나보면 좋은 아이디어 상품을 만들고도 재고 문제로 사업을 존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메이커스 위드 카タ응?선주문 시스템에 거는 기대가 높다"며 "이용자들이 기다리면서 살 수 있는 독특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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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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