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선희 기자 ] 해외 매출 비중 33%·모바일 매출 비중 56%까지 확대
네이버가 해외 및 모바일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연간 매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3조원을 돌파했다.
네이버는 28일 지난해 4분기 매출액(영업수익) 8900억원, 영업이익 2036억원, 순이익 1415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3조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17.9% 증가한 3조 2512억원을 기록했다.
사업별로 매출 및 비중을 살펴보면 ▲ 광고 6,469억 원(73%) ▲ 콘텐츠 2,173억 원(24%) ▲ 기타 259억 원(3%)이었다.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56%, PC는 44%를 차지했다.
트히 광고 부문은 모바일 부문의 지속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9.7%, 전분기 대비 10.2% 성장한 6469억 원을 기록했고, 모바일 매출 비중은 45% 수준으로 확대됐다.
국내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2%, 전분기 대비 10.1% 증가했다. 해외 광고는 라인 광고의 매출 호조세가 지속되며, 전년동기대비 53.0%, 전분기 대비 10.5% 성장했다. 전체 광고 매출 중 15%의 비중을 차지하며 큰 폭 성장한 것이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3.0% 증가한 2173억 원을 달성했고, 이 중 모바일 매출 비중은 93%를 기록했다. 기타 매출은 라인 캐릭터상품 매출이 증가한 데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80.4%. 전분기 대비 46.8% 증가한 259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라인 주식보상비용 275억 원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2310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26.0%이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지난해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 혁신을 바탕으로 해외 매출과 모바일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라인, 웹툰, V(브이)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