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스마트폰을 필두로 중국에서 빠르게 성장했던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小米)가 올해 스마트폰 판매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6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샤오미의 스마트폰 생산 계획에 대해 잘 아는 두 명의 소식통은 샤오미가 올해 스마트폰 판매 목표인 8000만대를 달성하지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은 부품 공급업체들도 목표 미달을 예상하고 내부 목표를 낮추고 있다고 전했다.
샤오미의 이 같은 부진은 저가 공세로 중국에서 화려하게 떠오른 신생기업이 모멘텀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보여준다.
블룸버그는 샤오미의 계속된 성장 목표 인하와 매출 전략의 모방 등이 선점우위 효과를 낮추고 샤오미 스마트폰의 높은 가격에 의문을 낳게 했다고 지적했다.
홍콩 소재 샌포드 씨 번스테인에 알베르토 모엘 애널리스트는 "성장 기대가 실현되지 못한다면, 450억달러에 달하는 회사의 가치는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샤오미는 부품 공급업체에 정확한 출하 목표를 제공하지 않으며 샤오미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주문을 기준으로 실시간으로 작업이 이뤄진다.
하지만, 샤오미의 수요를 맞추고자 부품이나 생산 가동을 준비하는 업체들은 생산을 축소하고 다른 쪽으로 자원을 전환하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리서치업체 카날리스에 따르 ?샤오미의 3분기 역내 출하량은 작년 동기대비 8% 하락해 사상 처음 하락세로 돌아섰다.
작년 3월 레이쥔(雷軍) 샤오미 회장은 올해 스마트폰을 1억대 가량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3분기까지 샤오미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5300만대에 그쳤다.
작년 12월 샤오미는 낙관적인 전망에 힘입어 GIC, 올-스타스 인베스트먼트, DST 등으로부터 11억 달러를 투자받았다.
샤오미의 작년 스마트폰 판매량은 6110만대를 기록, 전년보다 227% 성장했다.
매출은 120억달러까지 급증해 회사의 가치(시가총액)는 450억달러에 달했다.
그러나 화웨이, 레노버, 지오니 등과 같은 중국 내 경쟁업체들이 선두업체인 샤오미의 사업 모델을 빠르게 모방해 저가에 더 얇고 우수한 신규 모델들을 앞다퉈 내놓으면서 고객들의 손바뀜도 빨라지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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