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 위원회(IJSO)가 주최하고 IJSO-2015 조직위원회, (사)국제과학영재학회, 경북대학교가 공동주관하며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광역시, 한구과학창의재단, 한국관광공사, 대구컨벤션관광뷰로가 후원하는 제12회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The 12th International Junior Science Olympiad, 이하 IJSO-2015)가 12월 2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된다.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인정하는 9개의 국제올림피아드(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 정보,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 가운데 유일하게 아시아 국가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하는 대회로, 본부 사무국도 대만에 위치하고 있다. 각국에서 선발된 내로라하는 과학영재들이 실력을 겨루는 대회지만 경쟁보다는 문화교류를 통해 과학 영재들을 글로벌 리더로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통 문화를 교류하고 개최국 문화 및 역사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국은 2008년 대회에서 6명이 모두 금메달을 따고 개인종합우승을 차지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KJSO)를 통해 6명의 국가대표를 선발한 뒤 약 6개월 동안 국제대회를 대비한 훈련을 실시한다. 또 선발과정에서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들에게는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최종 선발되지 않더라도 되도록 많은 학생들이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瓮좡構?있다.
IJSO-2015 조직위원장인 경북대학교 황의욱 교수는 “이번 12회째를 맞이하는 IJSO-2015의 개최로 장차 세계 각국의 과학계 리더가 될 청소년들이 친목을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 연구 활동을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국문화와 과학기술 수준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대구=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