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정동 기자 ]
해외 매출, 전체 매출의 35%까지 비중 확대
광고, 콘텐츠 매출 동반 성장…모바일 광고 견인
네이버는 올 3분기 매출액 8397억원, 영업이익 1995억원, 당기순이익 1168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내 증권사들이 전망한 네이버의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예상치 평균)는 1943억원이었다.
네이버의 3분기 연결 매출은 해외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0.0%, 전분기 대비 7.5% 증가한 8397억원을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은 라인 등 글로벌 서비스의 매출 호조로 해외 매출 비중이 35%까지 확대됐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5870억원(70%) ▲ 콘텐츠 2441억원(29%) ▲ 기타 86억원(1%) 이다.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55%, PC는 45%를 차지했다.
광고는 모바일 부문의 지속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전분기 대비 5.1% 성장한 5870억 원을 기록했고, 모바일 매출 비중은 40% 수준으로 크게 확대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국내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2.7%, 전분기 대비 1.3% 증가했다. 특히 해외 광고는 라인 공식계정, 스폰서 스티커 증가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58.7%, 전분기 類?32.3% 성장하며 전체 광고 매출 중 15%의 비중을 차지했다.
콘텐츠 매출은 국내, 해외 매출의 고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동기 대비 27.7%, 전분기 대비 14.5% 증가한 2441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5.6%, 전분기 대비 19.4% 증가한 1995억원을 기록했다. 라인 주식보상비용 287억원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2282억원, 영업이익률은 27.2%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해외 매출과 모바일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올 3분기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검색, 쇼핑, 네이버페이 등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웹툰, V(브이) 등 글로벌 서비스들이 해외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자회사 (주)라인의 연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5.4%, 전분기 대비 16.1% 증가한 322억엔을 기록하며, 매출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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