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포장 박스 안에 수납박스 도면을 넣은 ‘BOX into BOX’ 작품
이케아 가구를 1:10 비율의 플라스틱 모델로 표현한 ‘MINI IKEA’작품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이라도 위너로 선정되고 싶어 하는 공모전이 바로 레드닷 어워드다. 이번 공모전에는 53개국에서 7451작품이 출품됐다.
바로 그곳에서 동서대(총장 장제국) 학생들이 세계의 디자이너들과 당당히 겨뤄 레드닷 위너로 선정됐다.그것도 3팀이 위너로 뽑혔다. 동서대학교 LINC 사업단의 예산지원이 큰 힘이 됐다.
시각디자인전공 4학년 박경미, 최하나, 광고PR전공 4학년 이성해, 황태업 씨는 ‘BOX into BOX’ 작품으로 이케아 포장 박스 안에 수납박스 도면을 넣어서 박스를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해 환경적인 문제를 함께 고려한 디자인을 제안했다.
시각디자인전공 4학년 안보람, 정진욱씨, 광고PR전공 4학년 석주연, 한수진 씨는 ‘MINI IKEA (Dad makes real furniture and Kid makes plastic model.)’ 작품으로 실제 이케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구를 1대 10 비율의 플라스틱 모델로 표현한 미니어처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즉 아버지가 이케아 가구를 조립하고 있는 동안 아이는 미니어처 이케아 가구를 만들면서 아버지와 아이가 함께 가구를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는 생각이다.
산업디자인전공 4학년 조혜림, 오세근 씨는 ‘Tank carrier’로 탱크 체인 바퀴를 활용해 캐리어를 들고 이동할 때 계단 같은 장애물을 만나면 힘들게 들고 이동해야하는 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BOX in to BOX’ 작품과 ‘MINI IKEA’작품을 제안한 학생들은 융합교육수업 중 하나인 ‘광고 크리에이티브 & 아트디자인 수업에서 팀을 이뤄 작업을 했다.
광고PR전공과 디자인전공 학생들을 동수로 팀을 구성해 팀 작업을 통해 현재 광고대행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과 동일한 시스템과 인력구성으로 크리에이티브 수업을 받으며 작품을 준비한 것이다.
이성해 씨는 “이번 공모전은 디자인전공 학생들과 함께 팀을 이뤄 도전을 했다. 사실 작업 과정이 서로 달라서 의견 조율에 어려움도 있었다. 하지만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잘 메워주며 작업을 했기 때문에 좋은 작품이 나온 것 같고 이렇게 큰 상도 받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정진욱 씨는 “해외공모전이라서 영어로 모든 것이 진행돼 조금 어려웠다. 다른 전공 학생들과 함께 작업을 해볼 수 있어 좋았다. 광고PR전공 학생들의 기획력과 카피, 디자인학부 학생의 아트웍이 접목되어 뛰어난 아이디어 결과물이 도출됐다. 너무 재미있는 공모전 준비였다”고 밝혔다.
조혜림 씨는 “정말 열심히 준했다. 마지막 4학년에 이렇게 큰상을 받게 되어 너무 기쁘다. 앞으로 더 좋은 작품을 많이 만들어 세계적인 제품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꿈이다. 이 상이 나에게 큰 힘이 된다”고 강조했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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