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대비법 (2)
1. 가천대
가천프런티어전형으로 496명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서류평가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면접위원 3~5명이 1단계 서류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1명을 10~15분 내외로 개별 일반 면접 형식으로 진행하는데 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형태가 아닌 서류의 진위 여부 등을 확인하는 일반면접 형태다. 인성, 성장가능성,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 등 4개 영역을 평가한다.
2. 건국대
총 608명을 모집하는 KU자기추천전형은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서류평가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제출서류에 기초해 활동의 진위 여부 확인이 중심인 면접형태이며 전공수학역량, KU핵심역량, 종합역량 등을 평가한다. 이 중 ‘KU핵심역량(인성)’이란 건국대의 교시인 성(誠)·신(信)·의(義)에 기반한 인성평가인데 적극성, 정직성,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한다.
3. 고려대
특별전형 중 국제인재와 과학인재는 각각 290명, 260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국제인재의 경우 한국어로 진행하며(단, 국제학부는 영어심층면접으로 진행)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글로벌리더로서의 소양과 대학인재상에 부합하는 기본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는데 작년에는 제시문 숙독시간이 12분, 면접시간은 약 6분이 주어졌다. 과학인재는 수학·과학 관련 제시문이 2~3개 출제되고 3~4개의 질문이 주어진다. 질문지 숙독시간은 20분이며 면접시간은 약 8분이다. 지원자는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된 작년 기출문제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4. 동덕여대
동덕창의리더전형으로 총 189명을 모집하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면접은 지원자의 적성과 역량 심사에 중점을 둔 개별심층면접과 창의력·사고력을 확인하기 위한 주제발표 및 심층질의로 진행한다. 면접방식은 먼저 준비시간이 20분 주어지고 주제발표를 5분, 심층질의는 약 20분간 한다. 지원자는 시간이 날 때마다 책, 신문, 영상, 그림 등을 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구상해보도록 하자.
5. 상명대
상명인재전형으로 240명을 모집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서류평가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구술면접형태로 진행되는데 수험생 1인 대 3인의 면접관이 참여한다. 인성, 전공 浩欖? 발전가능성을 평가하는데 사범대학은 교직인적성 면접을 추가로 한다. 면접시간은 1인당 약 10~15분 내외다.
6. 서울여대
학생부종합평가전형은 252명을 선발하며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뒤 면접성적을 40%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면접고사는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인성 등 평가하는 발표면접과 서류 내용의 진위 확인 및 전공적합성, 인성(공감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평가하는 서류 확인면접으로 구성된다. 2명의 면접관이 질문하는데 발표면접 준비시간이 15분, 제시문에 대한 발표 3~5분, 질의응답 5~7분, 서류확인 질문 5분으로 1인당 면접시간은 약 30분간 진행된다. 지원자는 작년 발표면접 기출문제를 반드시 확인하고 유형과 평가기준을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7. 숭실대
SSU미래인재전형은 총 473명을 선발하며 1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뒤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방식은 면접위원인 입학사정관 1인과 학과교수 1~2인으로 구성되며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잠재력, 인성, 전공적합성 등을 평가하는 개별면접으로 약 10분간 진행된다.
8. 아주대
267명을 모집하는 아주ACE전형은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 등 서류를 바탕으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성적의 50%가 반영되는 면접고사는 제출한 서류를 繡鳧막?개인면접을 하는데 서류진실성, 전공적합성,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임입학사정관과 교수위촉사정관으로 구성된 면접관 2인이 지원자 1인을 평가하며, 지원자 1인당 면접시간은 15분이다. 1단계를 통과한 수험생은 모집요강에 공개된 예시문제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9.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은 총 550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전형 중 예외적으로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정원의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일반면접 방식으로 서류 진위 여부 확인 및 인성 등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다뤄진 내용을 포괄적으로 묻는 질문이 출제된다. 또한 기초학업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제시문 형식의 문제도 출제될 수 있다. 지원자는 이화여대 설명회를 참조하여 작년 계열별 면접문제를 확인하도록 하자.
10. 중앙대
중앙대의 학생부종합전형은 다빈치형과 탐구형으로 나뉘어 각 595명, 562명을 모집하며 다빈치형에서만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1단계에서 서류로 모집인원의 1.5~3배수를 선발한 뒤 심층면접성적을 30% 반영한다. 면접은 지원자의 제출서류에 대한 심층면접인데 학업준비도,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서류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개인별 면접이다. 면접관 2인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약 10분간 진행한다. 지원자는 ‘중앙대 학생부전형가이드’를 통해 면접 예시문제와 준비방법을 반드시 살펴보자.
11. 한국외국어대
총 102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하는 특기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뽑고 2단계 면접성적을 30%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지원 모집단위 해당 특기 분야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대입 상담예약 (02)305-2048
이동훈 < 생글대입컨설팅소장 cezar01@naver.com >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