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선급협회 등과 함께 자재·설계·업무절차 표준화
[ 도병욱 기자 ] 국내 조선 ‘빅3’가 해양플랜트 건설 표준을 정한다. 발주사가 요구하는 기자재와 설계, 건조 절차 등이 제각각이어서 비용이 당초 예상보다 많이 투입되는 현상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는 14일 미국 휴스턴에서 미국 선급협회와 ‘해양플랜트 표준화 추진 착수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는 코노코필립스를 비롯한 국제 석유회사와 테크닙 머스탱 등 해양전문 엔지니어링 회사도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 조선 3사는 해양플랜트 자재, 설계, 업무절차 등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 조선 빅3는 노르웨이·독일 선급협회와도 해양플랜트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재 등의 방식으로 해양플랜트 국제 표준화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선 3사는 △해양플랜트 건조에 사용되는 자재 사양을 단순화하는 자재 표준화 △프로젝트별로 각각 이뤄지는 설계 방식을 통일하는 설계 표준화 △프로젝트 관리업무 절차를 통일하는 절차 표준화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작업을 진행한다.
지금까지는 해양플랜트 사업과 관련해 국제 표준이 없어 발주처가 요구하는 자재 사양과 설계 양식이 프로젝트마다 달랐다. 그러다보니 조선사들이 구매해야 하는 기자재 종류가 늘어났고, 이는 구매 가격 상승과 자재 관리 비용 증가 등으로 이어졌다. 조선 3사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일제히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조(兆) 단위 손실을 입은 이유 중 하나가 표준 부재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해양플랜트의 원가 상승 및 공정 지연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수”라며 “국내 기자재 업체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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