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특허 입찰경쟁 '사회환원'이 쟁점? 면세사업 전문경영능력 제고 필요

입력 2015-10-14 11:56
수정 2015-10-14 12:04
롯데 '1500억원 상생기금', (주)두산 '영업이익 10%' 등 면세업계 사회환원 공약규모의 경제 면세업계의 실질적 경쟁력 제고 필요 면세업계가 '사회환원' 공약으로 들썩이고 있다. 이번 면세점 특허 입찰경쟁과 관련해 실질적인 경쟁력보단 '지역 균형 발전', '지역 상권과의 상생', '사회환원'이 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롯데는 '상생 2020' 선언, 사회환원금 1천5백억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응이라고 하듯 (주)두산은 "영업이익의 10%를 사회환원하겠다"고 밝혔다. 면세사업에 큰 발을 내딛는 (주)두산으로선 "5년간 5천억원 영업이익" 목표 계획대로라면 500억원 가량을 사회환원한다는 것으로 다소 파격적인 입장 표명이다. 신세계 측은 정확한 수치는 나오지 않았으나 사회환원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SK네트웍스 또한 곧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진제공: 롯데면세점/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통합물류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오른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소진세 롯데그룹 대외협력단장, 이홍균 鍍Ⅸ庸셉?대표이사, 김태호 롯데면세점 상품부문장)'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알려진 면세사업, 그러나 기업의 면세시장의 진출입은 용이하지 않다. 내수시장과는 다른 물류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제품을 사입해 운영해야 돼 대규모 자본금이 투입된다. 또한 빅 브랜드 유치 등의 난관도 존재한다. 즉, 면세사업은 유통 브랜드로서의 유지·관리, 성장을 위한 지속성 등 업계의 경쟁력이 더 주요한 요소다. 그러나 현행법상 5년마다 시내면세점 특허가 만료돼 면세사업자의 입장으로선 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대규모 자본금을 투입, 빅 브랜드를 유치했음에도 특허 갱신에 실패하게 되면 5년 단기사업으로 고배를 마셔야 한다.이 때문에 각 면세업계가 내건 '사회환원' 공약이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일각에선 (주)두산의 5년 간의 영업이익 목표액과 이에 따른 사회환원 비율이 첫 발을 내딛는 면세사업자로선 무리수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동대문 상권이라는 좋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으나 아직 '열리지 않은 뚜껑'이기 때문에 쉽게 낙관만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한 면세사업서 신생기업이 물류시스템 확보와 관광객 유치라는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도 주목되는 바다.신세계, SK네트웍스는 아직 구체적인 전략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사회환원금액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방침에 있어서는 대동소이할 것으로 업계는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는 "사업계획서에 작성된 사회환원 및 지역 균형 등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규모의 경제 면세사업이 성장하고 실질적인 매출액이 나온 뒤 고려해야 될 점들이 입찰경쟁부터 이슈화돼 정작 중鄂?사안들이 묻히고 있다"라며 "면세점이 특허 사업이기는 하나 내수시장과는 다른 특수사업이기도 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한편, 기획재정부, 관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주무부처가 관세법 개정을 위해 TF를 구성해 오는 15일 대외경제연구원 주최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면세점 특허수수료 인상, 사업자 선정방식 등이 거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선호 한경닷컴 면세뉴스 기자 fovoro@kdf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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