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적자원 확보·해양플랜트 기술 국산화…경남 조선해양산업 '로드맵' 다시 짠다

입력 2015-10-06 19:00
도, 2030 조선해양산업 육성계획 수립

지질연구원·KAIST 등 전문가TF
기존 추진과제 재검토·수정
4개 분야 과제 내달 최종 보고


[ 김해연 기자 ] 경상남도가 지역경제를 이끌고 있는 조선해양산업의 육성계획을 새로 짜기로 했다. 세계 해양플랜트시장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걷어내고,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지역 거대 조선소의 수주 감소 등의 위기 요인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경상남도와 경남테크노파크는 ‘경남 조선해양산업 중장기 육성계획’을 새로 마련해 다음달 최종 보고회를 연다고 6일 발표했다. 새로운 육성계획은 2012년 10월 수립한 중장기 육성계획의 수정본이다. 당시 경상남도와 경남테크노파크는 해양플랜트시장이 2014년까지 매년 15.5% 성장할 것으로 보고 이에 맞춰 26개 추진과제에 6795억원을 투입하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누적손실이 8조원에 달하는 국내 조선 3사의 경영 상황과 성동조선해양(통영), SPP조선(사천) 등 중견 조선소의 열악한 재무구조 문제가 수면 위로 등장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김영애 경상남도 국가산단추진단 주무관은 “2012년 조선해양산업 육성계뮌?호황기에 작성되다 보니 수주량 감소와 해양플랜트 분야 침체, 국제유가 하락 등 위기 요인을 반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육성계획 수립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KAIST, 삼성중공업,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14개 기관과 연구소 및 기업체 전문가 18명이 맡는다. 계획연도는 2016~2030년으로 종전보다 10년 연장했다.

세부적인 목표는 해양플랜트 및 선박 수출 50% 증대(2030년 519억달러), 해양플랜트 기자재부품 국산화율 60%, 레저선박산업 세계시장 점유율 10% 달성 등으로 잡았다.

미래전략기술 육성을 비롯해 성장기반 조성, 기업경쟁력 강화, 비즈니스 창출 등 4개 분야로 나눠 해양플랜트 지원선 개발과 LNG벙커링 실증시험단지 조성, 소형 조선소 및 해양레저장비 생산기반 고도화 등의 과제도 추진할 계획이다.

경상남도는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와 하동 해양플랜트산업 연구단지, 고성 조선해양특구 등 추가 조성하는 인프라의 인력 확보 방안도 담기로 했다.

도와 테크노파크는 내년 9월 개교 예정인 영국 애버딘대 한국캠퍼스를 통해 글로벌 인적 자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동에 들어서는 애버딘대 캠퍼스는 공학석사와 경영전문대학원(MBA), 공학박사 과정을 운영해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별도로 매년 300명 규모의 산업체 재직자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허태영 경남테크노파크 전임연구원은 “조선해양산업은 경남지역 경제를 견인한 효자였지만 이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해야 할 시기”라며 “최근 조선산업이 곤두박질치다 보니 위기극복 방안을 중심에 두고 계획을 짜고 있다”고 강조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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