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영평가에서 낮은 등급을 받은 항만공사들의 방만 경영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전남 장흥·영암·강진) 의원이 29일 4개 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여수광양항만공사 등 4개 공사가 경영평가에서 하위 등급을 받고도 업무추진비 등을 마구 써온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받아 기관장 해임 건의를 받은 울산항만공사가 한 해 동안 기관장 업무추진비로 쓴 돈은 900만원에 달했다. 기관 접대비 3415만원은 별도로 썼다.
D등급으로 기관장 경고를 받은 여수광양항만공사도 1000만원이 넘는 돈을 기관장 업무추진비로 썼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기관장 성과급은 없었으나 임직원 1인당 평균 급여가 6961만원이나 됐다. 또 1인당 성과급이 1000만원을 넘었으며, 임직원 1인 최고 성과급은 3562만원이나 됐다. 여수광양항만공사의 지난해 부채액은 7730억원이었다.
울산항만공사는 규정에 따라 지난해 기관장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았으나 임직원 1인당 평균 급여가 6237만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1.7% 올랐고 1인당 성과급으로 972만원을 지급했다. 임직원 1인 최고 성과급은 2388만원이나 됐다. 특히 임직원에게 무조건 무이자 대출, 총 금액이 3억원을 넘었다.
그밖에 C등급을 받았던 인천항만공사와 부산항만공사도 기관장 업무추진비로 각각 1818만원(기관 접대비 2610만원)과 1275만원(접대비 7033만원)을 썼다.
한편 여수광양항만공사와 기관장이 교체된 울산항만공사는 올해는 다소 등급이 오른 C등급을 받아 낙제점은 면했으나 여전히 평균 이하의 등급에 머물렀다.
황 의원은 "경영평가에 낮은 등급을 받아 성과급이 지급되지 않는 기관장에게 과도한 업무추진비가 지급되는 것은 규정을 피하기 위한 꼼수가 될 수 있다"며 "또한 기관의 경영 책임은 기관장은 물론 임원들도 같이 져야 하는 만큼 이들에 대한 과다한 급여와 성과급은 조정돼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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