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리포트 - 2단계 개통 6개월째
대체버스 이용객 더 줄어…조조할인 효과도 '미미'
서울시·기재부, 36량 증차예산 국비지원 놓고 갈등
[ 박상용 기자 ]
17일 오전 7시30분 서울 지하철 9호선 가양역. 탑승장은 열차를 기다리는 승객들로 발디딜 틈이 없었다. 종합운동장행 급행열차의 문이 열리자 승객들이 열차 안으로 물밀듯이 밀려들어갔다. 전철 안은 금세 몸을 쉽게 가눌 수도 없는 공간으로 바뀌었다. 간신히 열차 출입문 안으로 들어와 두 팔로 버티며 문이 닫히기만을 기다리는 승객도 보였다.
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신논현역~종합운동장역)이 개통 6개월째를 맞았다. 하지만 여전히 출근시간대 혼잡도가 최고 240%에 이르는 등 ‘지옥철’의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9호선 하루 평균 이용자는 36만7993명이었다. 지난 2월 36만91명이던 평균 이용자가 3월28일 2단계 구간 개통 이후 43만881명까지 늘어났다가 표면적으로는 안정세를 되찾는 모습이다. 하지만 출근시간대 최대 혼잡도는 240%에 이르며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다. 한 량에 160명이 타야 하는데 384명이 타고 있다는 의미다.
2단계 개통으로 혼잡도가 심해질 것으로 내다본 서울시는 가양역에서 여의도를 잇는 8663번 대체버스와 오전 6시30분 이전에 탑승하는 승객에 한해 요금을 할인해주는 조조할인제를 운영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8663번 버스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6월 1004명에서 지난달 840.7명으로 줄어드는 등 혼잡도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체 버스 운영 등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는 게 사실”이라며 “지하철 혼잡도를 낮추려면 차량을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와 기획재정부는 9호선 증차 관련 예산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가 198량까지 증차를 승인했지만 기재부는 36량에 대한 예산지원을 아직도 하지 않고 있다”며 “증차 계획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서는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가 요구하는 국비는 전동차 36량을 증차하는 데 드는 전체 비용 약 602억원의 40%인 241억원이다. 정부 지침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초기 차량 구입비의 40%를 국비로 부담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당초 지원하기로 했던 예산을 모두 지원했다”며 “9호선은 운영단계에 들어갔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운영주체인 서울시가 해결해야 할 문제로 더 이상 예산지원을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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