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충남 예산군 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 생산하는 고품질 쌀 ‘청풍명월 골드 쌀’은 지역특산물 쌀부문에서 3년 연속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로 선정됐다.
예산은 천혜의 쌀 재배 여건을 갖춘 명실상부한 쌀의 고장이다. 서해안 시대의 새로운 중심이자 성장거점인 내포신도시에 접해 있으며 수암산과 덕숭산, 가야산에 둘러싸인 쌀 재배의 최적지다.
예산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은 충청남도 ‘3농 혁신’의 일환으로 농민이 잘사는 공동사회를 만들기 위해 5개 농협이 참여해 출범했다. 청풍명월 골드 쌀은 최고 품질인 ‘삼광벼’를 주원료로 재배한다.
청풍명월 골드 쌀은 충남지사가 인증한 명품브랜드 쌀로, 농협중앙회 충남지역본부에서 관리한다. 아울러 최고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충남농업기술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및 충남 농협RPC(미곡종합처리장) 등 지역 내 유관기관이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하고 있다.
청풍명월 골드 쌀의 품질기준은 최상위급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과 충남농업기술원이 수시로 순도검사와 품질표시사항 적합 여부 등을 검사하고, 기준 미달 시 즉각 생산 중단 조치를 취할 정도로 엄격한 품질관리 아래 생산된다. 밥맛을 좌우하는 단백질 함량은 6% 이하다.
청풍명월 골드 쌀의 원료곡으로 사용되는 삼광벼는 2003년 농촌진흥청과 도 농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연구해 개발한 품종으로, 충남지역의 기후와 토질에 가장 적합해 재배안전성과 수량성, 품질 등 모든 면이 우수한 품종이다.
조합은 청풍명월 골드 쌀을 내놓기 위해 생산단지를 조성하고 사전 계약재배를 시행하고 있다. 쌀의 종자도 국립종자보급소에서만 공급받는다. 이후 충남농업기술원이 개발한 표준 매뉴얼에 따라 육묘부터 수확, 건조, 저장, 가공 등에 대한 엄격한 품질관리가 이뤄진다.
예산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은 다양한 컨설팅을 통해 현대화시설을 갖추고 GAP 인증을 획득했다. 최고 품질의 명품브랜드 쌀을 생산해 농가 소득에 기여하는 것, 그리고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진정한 명품 쌀을 공급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