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최고위과정 탐방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창조·혁신·스마트 등에 집중
기업 경쟁력 향상방안 수업…매학기 강의평가로 질 높여
SNS 통해 동문들 관리…건대병원 건강검진 혜택도
[ 임기훈 기자 ]
올해로 개설 30년을 맞은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것으로 잘 알려졌다.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갑주 주임교수는 “중소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용강의를 하고 있다”며 “과정을 수료한 뒤 재수강하겠다는 수강생이 95%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창조·혁신 등 5개 경영테마
건국대 AMP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대기업과의 관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경영환경을 결정짓는 5대 키워드인 ‘창조’ ‘혁신’ ‘스마트’ ‘전략’ ‘융복합’ 등 5개 테마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박 교수는 “최신 경영의 성공 포인트와 글로벌 기업의 경영혁신 및 성공사례 등을 함께 고민하면서 기업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고 미래 통찰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CEO의 관심사인 세금이나 상속 등 주제 강의와 함께 CEO의 자산관리, 부동산 투자전략 등도 과정에 포함돼 있다. 강의품질 관리도 철저하다. 학기마다 강의를 평가해 기존 강의의 30% 이상을 교체한다.
○SNS 통한 동문관리
건국대 AMP의 동문 수는 4000여명에 달한다. 오병주 OK연합법률사무소 대표, 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 병원장, 유재필 유진그룹 명예회장 등이 이 과정을 수료했다. AMP를 마치면 건국대는 물론 경영전문대학원 총동문회 회원 자격도 주어지기 때문에 각종 행사를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1년에 두 번 50명씩 수강생을 모집하는데 수강기간의 일부를 겹치도록 운영해 인맥을 넓히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 건국대 측의 설명이다. 특히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동문을 관리하고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 건국대 관계자는 “동문들이 SNS상에서 수시로 연락을 주고받고 모임을 여는 등 지속적인 교류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전도 많다. 건국대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 30% 할인되고 KU스마트골프장, 더클래식500 호텔의 할인 혜택도 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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