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톱10 브랜드] ‘땅콩회항’ 탓? 아시아나 대한항공 누르고 국내 항공사 선호도 1위

입력 2015-08-12 17:26

[ 김아름 기자 ] 국내 항공사 부동의 1위 대한항공이 선호도 조사에서 아시아나항공에 1위를 뺏겼다.

12일 ‘한경-리얼미터 코리아 톱10 브랜드’ 항공사 선호도 조사 결과 아시아나항공이 41.8%의 표를 얻으며 국내 최고의 항공사의 자리에 올랐다. 대한항공은 36.2%로 2위에 머물렀다.

지난해까지 선호도 조사는 물론, 취업희망 기업 순위 등 각종 브랜드 및 선호도 조사에서 국내 정상을 놓치지 않았던 대한항공이 이렇게 밀린 것은 ‘땅콩회항’ 사건 이후 기업이미지가 크게 훼손된 탓으로 보인다.

연령별 조사에서도 사회적 이슈에 민감한 20~30대에서 큰 격차가 났다.

고연령층으로 갈수록 대한항공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아졌고 60대 이상에서는 절반 이상이 대한항공을 선택했다. 40~50대가 36~38%, 60대 이상이 52.5%를 차지했다.

그러나 20대 가운데 대한항공을 선호한 사람은 23.3%에 불과했고 30대도 25.6%에 그쳤다.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에 대한 선호도는 이념성향으로도 갈렸다.

자신이 보수라고 생각한 사람 중 48.8%가 대한항공을 선택한 반면(아시아나 33.4%) 진보라고 답한 이 중 45.2%는 아시아나항공을 선호했다(대한항?20.1%).

저가항공사들 중에는 제주항공이 9.2%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기록했다. 낮은 가격에 매력을 느낀 20대가 15.8%의 지지를 보냈다.

이밖에 티웨이항공이 3.9%, 에어부산이 3.8%, 진에어가 3.3%, 이스타항공이 1.8%로 뒤를 이었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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