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구조조정 불가피한데
휴가 후 노사갈등 심화 불보듯
[ 도병욱 기자 ]
해양플랜트 부실로 위기에 빠진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의 노사 갈등이 심상치 않다. 빅3는 나란히 임금협상을 마무리짓지 못한 채 여름 휴가(8월 초순)를 맞았다. 일부 조선사는 고강도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휴가 후 노사 간 갈등이 격렬한 양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사는 여름 휴가 직전인 지난달 말까지 임금협상을 진행했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미 파업찬반투표를 시행해 조합원 과반수의 찬성을 확보했다. 언제든지 파업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회사 측은 임금동결과 함께 생산성 향상 격려금 100% 지급, 안전목표 달성 격려금 100만원 지급 등을 제시했다. 노조는 기본급 12만7560원 인상, 직무환경수당 100% 인상, 고정 성과급 250% 이상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달 15일 소식지를 통해 조선업계의 위기는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노조는 “위기설을 퍼뜨리는 회사나 정부의 목적은 고용불안을 조성해 임금협상 등에서 인건비나 복지비용을 줄이고, 정리해고하려는 것”이라며 “누군가 의도적으로 소문을 만들어 흘리고 있다”고 말했다.
2분기에만 3조318억원의 적자를 낸 대우조선 노조는 회사 측의 임금 동결안을 거부했다. 노조는 임금 12만5000원 인상과 하계휴가비 150만원 추가 인상 등을 요구했다. 삼성중공업 역시 노조 격인 노동자협의회와 10여차례 협상했지만, 합의를 못 했다. 사측은 기본급 동결을 제시했지만, 노동자협의회는 기본급 12만4922원 인상 등을 요구했다.
조선업계에서는 여름 휴가 후 구조조정 등이 본격화되면 격렬한 노사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대우조선의 경우 산업은행의 실사가 끝난 뒤 채권단이 인적 구조조정을 요구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업계가 자구 노력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인력 감축 등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 과정에서 노사갈등이 격화되면 또다시 위기에 빠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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