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지사의 주요 공약 사업인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분석결과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1.42(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비는 287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으며, 1일 왕복 34회 운행 시 이용객은 2020년 기준 하루 1만 5872명으로 예측됐다.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은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과 2016년 개통 예정인 수서~평택 간 KTX 전용고속철도 노선을 연결(4.67km)하는 사업이다.
이 두 노선이 직접 연결되면 수원역을 출발한 KTX 열차는 KTX 전용 노선을 타고 대전까지 달릴 수 있어 수원~대전 구간의 이용시간이 기존 67분에서 45분으로 23분 단축된다.
수원~광주송정 구간도 195분에서 83분으로 112분 단축된다. 도는 현재 1일 8회(상·하행) 운행하던 KTX의 운행 횟수도 34회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는 이번 용역 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총사업비를 변경, 2016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하도록 국토부와 기재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할 방침이다.
서상교 도 철도국장 ?“‘KTX 수원역 출발’은 전 국토의 반나절 생활권 제공을 위해 시급한 사업이다”며 “2016년 조기 착공을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과 협조를 요청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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