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카톡에 '샵 검색' 추가…"합병 시너지 노린다"

입력 2015-06-30 11:18

다음카카오가 '샵(#) 검색'을 내놓고 본격적인 합병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 다음의 검색 기술과 카카오톡의 플랫폼 파워가 결합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생활 플랫폼을 노린다는 전략이다.

다음카카오는 30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탭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샵검색은 이용자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하고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샵검색은 검색이 친구들과 대화를 이어가거나 새로운 대화의 소재로 이용된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검색 결과를 옆으로 밀어 넘길 수 있는 카드 형태로 제시해 공유하기에 최적화시킨 이유다.
카드 단위로 검색 결과를 공유할 수 있어 상대방에게 공유하고 싶은 내용만 채팅방에서 바로 전달할 수 있다.

실제로 모바일에서 이용자들이 주로 검색을 실시하는 패턴을 보면 시의성 높은 인물이나 콘텐츠 확인, 만남을 위한 장소 등을 주로 찾는 경향을 보인다는 설명이다. '쥬라기월드' 같은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나 인물에 대해 찾아보거나 약속을 위해 '이태원 맛집' 등을 검색하는 식이다.

카카오톡 샵검색을 포함해 새로운 모바일 검색 브랜드인 카카오검색도 출시했다. 카카오검색은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 다음 모바일 앱과 웹 등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서비스에 활용되는 새로운 검색 서비스다.

카카오검색은 모바일에서는 옆으로 넘기면서 보는 방식이 더 자연스럽다는 점을 감안해 넘기는 동작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늘렸다. 아울러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을 최소화해 통합 검색 결과 내에서 정보를 편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도 공식 출시했다. 채널은 연예, 스포츠, 패션·뷰티, 동영상, 웹툰 등 다양한 관심사 기반 콘텐츠를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소셜 콘텐츠 허브다.

이상호 다음카카오 검색팀장은 "카카오검색은 다음카카오의 합병 시너지이자 새로운 도약"이라며 "이용자들이 하루에 수십 번씩 이용하는 카카오톡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이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검색"이라고 설명했다.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4개월만에 수익률 100% 기록한 투자 고수들의 열전!! (6/19일 마감)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