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가 핀테크(fintech·금융과 기술의 결합) 열풍에 합류한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15일(현지시간) 골드만삭스가 일반 가계 상대로 온라인 대출 사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1869년 창립 이후 146년간 기업 및 소수 부유층만 상대해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일반 개인 상대 사업에 나선다.
골드만삭스는 내년 중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연말까지 관련 인력을 100명가량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골드만삭스의 로이드 블랭크페인 회장과 게리 콘 사장은 지난달 사내 공지를 통해 "금융기관들이 소비자와 중소기업 상대로 서비스를 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에 의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골드만삭스는 우선 1인당 1만5000∼2만달러(약 1700만∼2200만원) 규모의 소액 주택·자동차 담보 대출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후 중소기업 상대 대출로 영역을 넓혀 중소기업 대출을 증권화해 투자자들에게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간 계좌에 1000만달러(약 112억원) 이상 가진 갑부만 프라이빗뱅킹(PB) 회원으로 받을 정도로 콧대가 높았던 골드만삭스가 이런 '푼돈'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사업환경의 변화 때문이다.
2008년 금융위 ?이후 대대적인 규제 강화로 고수익 자기자본 거래(프롭 트레이딩) 등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골드만삭스는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애써 왔다.
게다가 최근 렌딩클럽 등 핀테크 벤처업체들의 등장으로 약 8400억달러(약 939조원) 규모의 미국 소비자 대출 시장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들의 시장점유율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저비용 구조 등으로 뛰어난 경쟁력을 갖고 있어 기존 은행들을 점차 밀어낼 것이라는 인식도 퍼지고 있다.
하지만 가뜩이나 금융위기 이후 '월가의 탐욕'을 대표하는 금융기관으로 '악명'을 얻은 골드만삭스가 개인 상대 금융사업에 나섰다가 소비자와 분쟁에 휘말릴 경우 회사 이미지가 한층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NYT는 전했다.
오펜하이머 앤드 컴퍼니의 은행 애널리스트 크리스 코토스키는 NYT에 "프로그래머를 몇 명 고용한 다음에 온라인으로 1만5000달러를 대출해주겠다고 제안하는 것이 고부가가치 은행 사업 전략이라고 믿기는 어렵다"고 평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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