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작구에 거주하는 A 씨는 2년 4개월 전 아파트 매매 잔금으로 5억 3천만 원을 주거래은행에서 연간 3.9% 이율로 받았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장기고정금리로 결정했는데,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으로 인하되면서 갈아타기를 결심하게 되었다. 다행히 주택담보대출 사용기간이 2년이 넘으면서 중도상환수수료가 많지 않았다. 신중히 고심하다가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통해서 연 2.7%대 변동금리로 전환을 해서, 연간 600만 원 가량의 이자를 절감할 수 있었다.
* 동일한 은행이라도 지점별로 차이가 있다.
주택담보대출은 은행별로 부수적인 거래 항목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질 수 있는데, 각 항목별로 적용되는 다양한 우대금리 때문에 동일한 은행이라도 지점별로 이율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결국 여러 곳의 은행 및 보험사 등 금융사를 꼼꼼히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보험사를 비롯해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방은행이라고 꺼리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예금은 자금을 맡기는 것이지만, 융자는 반대로 돈을 빌리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직 금리와 조건만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거래은행이 반드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하다 ?판단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통해서 저금리 갈아타기를 원한다면 고려할 부분이 있다. 대부분 3년 이내에 원금을 상환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해당이 된다면 그에 따른 손익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표면적인 금리보다 실질적인 손익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 금리비교 서비스 무엇일까?
한국경제 온라인 매체인 한경닷컴은 "뱅크아울렛"을 통해서 무료 금융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전문가들이 실시간으로 은행별 상품을 면밀히 분석해서 고객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금리와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금리비교 서비스 장점은 간단한 시세 확인만으로 모든 상담이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 정보 유출 및 신용등급 하락의 위험이 전혀 없다.
해당 관계자에 따르면 “은행(지점)에 따라서 부수적인 거래 항목이 다른 경우가 많고, 개인별로 상황과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다수의 금융사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더불어서 금리와 한도 등 조건을 비교한 후에 결정하고, 해당은행에 직접 방문을 해서 서류접수를 할 수 있어서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다."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바로가기
무료 상담 서비스 : 1600-2599
[한경스타워즈] 4개월만에 수익률 100% 기록한 투자 고수들의 열전!! (6/19일 마감)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