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2면 개방형보다 청약 경쟁률·프리미엄 높아
[ 김하나 기자 ]
3면 개방형 아파트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전면과 후면에 창문을 다는 전통적인 2면 개방형 구조와 달리 모두 3면에 창문을 배치하는 설계다. 조망이 좋은 데다 발코니 확장을 통해 실사용 공간을 넓힐 수 있어 2면 개방형보다 인기를 끄는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
작년 말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에서 분양된 힐스테이트 광교는 3면 개방형의 청약 경쟁률이 더 높았다. 2면 개방형인 전용 97㎡ 타입의 평균 경쟁률은 18.7 대 1이었던 반면 3면 개방형 설계를 선보인 전용 107㎡ 타입은 평균 25.8 대 1을 기록했다.
3면 개방형의 웃돈(프리미엄)도 더 높다. 힐스테이트 광교 전용 97㎡에는 평균 4000만~5000만원의 웃돈이 붙었으나 개방형 발코니가 적용된 107㎡는 8000만원까지 호가한다.
3면 개방형을 주력으로 하는 단지까지 등장했다. 아이에스동서가 하남 현안2지구 C의 1 블록에 짓는 ‘하남 유니온시티 에일린의 뜰’(사진)은 전체 가구의 75%가 3면 개방형이다. 전용면적 74~84㎡ 중소형으로 구성된 754가구 규모다. 전용 84㎡는 모두 3면 개방형이다. 서비스 면적이 33㎡(옛 10평)를 넘는 ? 84㎡A형은 서비스 면적이 39㎡다. C형은 거실에서 한강 조망까지 가능하다.
현대건설이 경기 광주 태전 5·6지구에서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태전’은 소형에 3면 개방형 설계를 적용했다. 전용 59㎡C형은 3면 개방형에 넉넉하게 발코니가 적용돼 서비스 면적만 32㎡에 달한다.
3면 개방형은 건축비가 많이 들지만 서비스 면적이 넓고 발코니 확장 시 공간 활용 측면에서 편리하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다만 내부 구조가 특이하거나 관리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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