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오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82.3%가 홈쇼핑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홈쇼핑사 6곳의 소비자 피해대책이 발표된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접수된 백수오 관련 상담 1916건을 분석한 결과 82.3%의 소비자가 홈쇼핑을 통해 백수오를 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업체별로 홈앤쇼핑이 47.5%로 가장 많았으며 롯데홈쇼핑(12.0%), 현대홈쇼핑(9.3%), CJ오쇼핑(6.2%), GS홈쇼핑(5.2%), NS홈쇼핑(1.8%) 순이었다. 나머지 18.1%는 구입 업체를 밝히지 않았다.
상담 대상이 된 백수오 제품은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궁과 백수오퀸(41.8%)이 가장 많았고 서흥의 백수오 시크릿(2.6%)과 천호식품의 황후 백수오(0.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소비자는 정확한 상품명을 기재하지 않아 집계되지 않았다.
상담 내용은 제품 반품 및 환불에 대한 내용이 70.2%로 가장 많았다.
상담 중 8.3%는 부작용을 호소하는 내용이었다. 이 중에는 간기능 손상(15건), 소화기 장애(13건), 두통 등 통증 발생(8건), 자궁 관련 질환(8건), 피부질환(5건) 등의 사례가 포함됐다.
10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소비자단체협의회는 "NS홈쇼핑을 제외한 주요 홈쇼핑 업체는 미섭취 물량만 환불해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판매처를 믿고 구매한 소비자에게 제품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전액 환불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