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의 최고 미끼상품 수입맥주
500mL 4캔에 1만원…국산보다 저렴
CU 점유율 2년새 두배…오비·하이트 긴장
[ 강진규 기자 ]
휴일인 5일 편의점 CU의 서울 영등포신길점에는 맥주 할인행사인 ‘비어데이’를 소개하는 포스터가 크게 붙어 있었다. 파울라너, 산토리, 아사히 등 인기 수입 맥주를 최대 38% 할인 판매하는 행사다.
직장인 최선호 씨(27)는 이곳에서 수입 맥주 8캔을 2만원에 구입해 친구들과 한강 공원으로 나들이를 다녀왔다. 최씨는 “국산 맥주보다 맛이 좋아 수입 맥주를 선호한다”며 “할인가에 사면 국산 맥주와 비슷하거나 더 싸기 때문에 자주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들이 수입 맥주 할인행사를 크게 늘리고 있다. 1캔에 3000~4000원 선인 500mL 제품 4캔을 1만원에 판매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1캔에 2600원 정도인 카스와 하이트, 3000원이 넘는 클라우드 등 국산 맥주보다 더 저렴하다.
편의점 CU는 2010년부터 비어데이 행사를 계속 열고 있다. 원래 매주 금요일을 비어데이로 ㅗ?맥주를 할인 판매하는 행사였지만 최근에는 상시할인으로 바뀌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6월 브라질 월드컵 때 맥주를 할인 판매해 매출을 크게 높인 뒤 맥주 행사를 연중 열고 있다. GS25는 지난해 10월부터 지금까지 할인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할인행사가 상시적으로 열리면서 편의점의 수입 맥주 점유율도 크게 높아졌다. CU의 올해 1분기 수입 맥주 점유율은 36.5%로, 2012년 말(18.8%)과 비교해 2년3개월 만에 두 배가량으로 뛰었다.
반면 80%대 점유율을 유지하던 국산 맥주는 60%대 초반까지 내려왔다. 정한택 BGF리테일 주류MD는 “일본 맥주 위주이던 상품 구색을 호주·네덜란드·체코산 맥주 등으로 확대한 것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에서도 지난달 수입 맥주 점유율이 31.1%를 기록했다.
편의점의 수입 맥주 할인행사는 유통업체의 미끼상품 전략과 인지도 상승을 꾀하는 맥주 수입회사의 박리다매 전략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한 맥주수입사 관계자는 “유통업체가 할인을 요구하면 거절할 수 없는 구조”라면서도 “행사에 참여하면 매출이 단기간 급등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나쁠 게 없다는 것이 수입사들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세븐일레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수입 맥주인 아사히는 묶음 할인에 참여할 때 매출이 2.5배 증가했고, 2위인 산토리 프리미엄은 행사에 참여한 지난 2월 평소보다 9배 많은 매출을 올렸다.
국산 맥주회사들은 유통회사들의 수입 맥주 판매 확대에 긴장하고 있다. 업계에선 연 4조원 정도인 맥주 시장에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이 차지하는 비중을 절반 정도로 추 鉞磯?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국산 맥주는 기본적으로 수입 맥주보다 가격이 낮아 할인을 해도 소비자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원가 이하 판매를 금지한 주류 판매 규정도 할인 판매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 관계자는 “수입 맥주는 수입원가 자체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할인폭을 확대할 수 있지만 출고가가 정해져 있는 국산 맥주는 할인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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