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출이자 연 2%중반”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비교해 갈아타자!
직장인 K씨는 2011년 연 4.7% 장기고정금리로 2억2000만원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았다. 당시는 금리가 계속 오를 것이라 생각되어 장기고정금리를 받았다. 하지만 요즘 금리가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그때의 판단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K씨처럼 금리가 높을 때 고정금리로 돈을 빌려 쓰고는 아직도 연 4%대 이상의 높은 금리로 주택·아파트 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이 적지 않다. K씨의 경우 연 2.8%대의 5년 고정 상품으로 대출갈아타기를 한다면, 연간 420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3~4년 전만 하더라도 주택·아파트담보대출을 받으려면 연 4%대이상의 금리를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최근 연이은 기준금리 인하의 여파로 조달금리도 하락하여 변동금리도 2% 중반 금리를 내놓고 있다. 기준금리가 사상최저치로 낮아진 상태에서는 은행별특판상품만 잘 비교한다면 장기고정금리도 연 2%후반의 저금리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보통,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지는 3년이 지나야만 대출 갈아타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3년이 되지 않더라도 금리가 충분히 낮아진다면 중도상환수수료를 물더라도 대환대출로서 이자를 절감할 수 있다.은행 및 보험사별로 제각각 다른 한도별, 최저금리 및 상환조건을 한 殆【?알 수 없을까?
주택·아파트구입자금대출과 주택·아파트 대환대출(갈아타기)을 위해 전 은행권과 전 보험사까지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일반 고객들은 정보력에 한계가 있어 나에게 어떤 금융상품과 대출조건(대출상환계획, 대출상환방법, 대출상환기간, 이자상환액 소득공제혜택, 월 납부원리금)이 맞는지 어떤금융사를 선택할 것인지 판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3%대 주택담보 대출자들은 빨리 2%대로 대출을 갈아타야 된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주택대출금리는 최저 2% 대에도 판매가 되다 보니 2~3년전에 대출을 받았다면 반드시 시중에 판매되는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를 확인 해봐야한다. 또한 은행별로 거치기간 사용 대한 가산금리 때문에 비거치식 대출이 눈에 띄게 늘었지만 무리하게 납입금액을 늘렸다간 중도상환수수료를 물고 다시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아야 하는 불상사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환능력에 대해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매체 한경닷컴은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과 함께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아파트.주택,전세.빌라.사업자대출] 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 歐藪〈?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와우크레딧은 국내 최고 포탈 ‘네이버부동산’에도 독점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을 오픈하여 더 많은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자사의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 받기를 권유드린다"고 전했다. 고객센터 [1600-2599] 전화를 하면 좀 더 빠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해 실시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상환 계획 등의 금융컨설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