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금융공사 "은행이 낼 돈"…은행 "원가에 해당"
- 담보있는 주택대출에 출연료 부과도 부적절 논란
* 꿩 대신 닭… 안심대출 열풍에 저금리 상품으로 갈아타기 붐
회사원 유모 씨(39)는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하고 싶었지만 신청자격이 안됐다. 변동금리 등 다른 조건은 모두 맞았지만 대출을 받은 지 1년이 안됐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유 씨는 포기하지 않고 저금리로 대출을 바꿀 다른 방도를 찾고 있다. 연 3.5% 정도의 이자를 내고 있는 유 씨는 지인들로부터 안심전환대출 만큼의 저금리는 아니어도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대출상품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안심전환대출 열풍 속에서 대상이 안돼 소외된 사람들이 다른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는 ‘리파이낸싱’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리파이낸싱이란 대출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출규모와 금리, 상환기간 등 채무를 재조정하는 것. 안심전환대출 역시 변동금리를 더 낮은 고정금리로 바꾸고, 상환방식도 만기에 원금을 모두 갚는 일시상환에서 원금과 이자를 나눠 갚는 분할상환으로 바꾸는 리파이낸싱이다.
뱅크아울렛 영업부의 한 직원은 “안심전환대출이 아니더라도 더 싼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방법이 없는지 문의해 오는 고객이 많아졌다”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저금리 상태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지금이야말로 리파이낸싱을 할 적기라고 조언한다. 우선 기존에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내고 있을 가능성이 큰 만큼 낮은 금리의 대출로 ‘환승’하는 게 유리하다. 2, 3년 전에 비해 대출 금리를 연 1%포인트 정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를 내더라도 유리하다.
*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향후에 더 떨어질까?
주택.아파트 담보 대출금리가 연 2% 대로 이하로 떨어지면서 대출 금리를 갈아타는 게 좋을지에 대한 문의가 은행에 적지 않게 들어오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평균금리는 2010년 연 5%대에서 2012년 4.63%, 2013년 3.86%, 지난해 11월 3.3%로 떨어진 데 이어 2015년 04월 현재는 2% 후반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담보대출을 다른 은행으로 갈아탄다 해도 고정금리로 해야 할지, 변동금리로 해야 할지는 고민스럽다. 이사철에 맞춰 신규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는 금융소비자들도 마찬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
낮아지는 대출금리 추세를 고려하면 변동금리 대출을 받아야만 할 것 같다. 그러나 금리가 이미 바닥을 쳤고,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앞으로 시중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을 생각하면 고정금리대출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따름이다.
* 아파트 담보 允?금리도 온라인 비교시대
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매체 한경닷컴은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과 함께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아파트.주택,전세.빌라.사업자대출] 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우크레딧은 국내 최고 포탈 ‘네이버부동산’에도 독점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을 오픈하여 더 많은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자사의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 받기를 권유드린다"고 전했다. 고객센터 [1600-2599] 전화를 하면 좀 더 빠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해 실시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상환 계획 등의 금융컨설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