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라테 - 에스프레소와 우유의 만남
카페모카 - 카페라테에 초콜릿 시럽 첨가
아포가토 - 에스프레소에 아이스크림 올린 것
[ 강영연 기자 ]
커피전문점에 들어서면 커피 종류가 메뉴판을 가득 채울 정도로 다양하다. 흔히 마시는 아메리카노나 카페라테 정도를 제외하면 생소한 이름도 많다. 커피전문점에서 볼 수 있는 커피 메뉴의 뜻과 어원 등을 간략히 정리해 봤다.
에스프레소는 이탈리아어로 ‘빠르다’는 뜻이다. 잘게 간 커피 원두에 뜨거운 물을 넣고 압력을 높여 짧은 시간에 추출한 것이다. 리스트레토는 가장 진할 때 뽑은 에스프레소를 말하고, 룽고는 추출 시간을 두 배 늘린 것이다.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타 연하게 마시는 커피다. 에스프레소나 드립커피를 주로 마시는 유럽 사람들이 미국식 커피라는 뜻에서 ‘아메리카노’라는 이름을 붙였다.
카페라테(caffe latte)와 카페오레(cafe au lait)는 각각 이탈리아어와 프랑스어로 ‘우유와 함께 마시는 커피’라는 뜻이다. 내용은 약간 다르다. 카페라테가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섞는 것과 달리 카페오레는 드립커피에 우유를 섞는다.
카푸치노는 커피에 우 ?거품을 넣어 만든 것이다. 갈색의 커피 위에 우유 거품을 얹은 모습이 이탈리아 프란체스코회 카푸친 수도회 수사들의 모자와 닮아 카푸치노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이 유력하다.
카페모카는 카페라테에 초콜릿 시럽을 첨가한 것이다. 초콜릿 시럽을 먼저 붓고 뜨거운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넣어 만든다. 혼합비율은 1:1:1 정도다.
아포가토는 진하게 추출한 에스프레소에 아이스크림을 올리거나 아이스크림 위에 에스프레소를 끼얹어 만드는 커피 메뉴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