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아파트, 잘 나가도 '혁신설계' 도입하는 까닭은?

입력 2015-04-14 11:41
수정 2015-04-14 11:42
수요자 니즈 반영한 공간 도입
서비스공간, 단지나 지역 특색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



[ 김하나 기자 ]주택 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자투리 공간도 알뜰하게 쓸 수 있는 아파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평면 진화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자, 건설사들도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공간을 더하고 있다. 중소형 아파트도 예외는 아니다. 분양되는 단지마다 지역의 특색과 단지를 고려한 설계들이 선보이고 있다.

GS건설이 분양중인 ‘오산시티자이’(2040가구)는 자투리 공간에 특화 설계를 적용해 효율적으로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용 59㎡A의 경우 안방과 자녀방을 분리해 독립적인 공간으로 사용하거나 통합해 안방과 연계된 부부의 대형 드레스룸으로 사용 할 수 있다. 전용 84㎡ 타입도 수요자의 선택에 따라 알파룸으로 사용하거나 복도 팬트리 혹은 주방 수납을 돕는 팬트리로 구성할 수 있다.

평소 부피가 커 마땅히 보관할 장소를 찾기 어렵던 각종 스포츠 용품 및 아웃도어 의류 등을 따로 보관할 수 있는 별도 수납장을 현관 또는 복도에 제공한다. 청소기 등 청소도구를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는 惻냅葯?주부의 동선에 맞춰 구성한다.

주택형에 따라 2면 및 3면 발코니 확장으로 서비스면적을 최대한 확보했으며, 안방의 욕실에는 모두 샤워부스가 갖춰진다. 안방 발코니 공간에는 원스톱 세탁공간을 마련하고 이를 거실과 연계할 수 있는 중문을 만들어 보다 편리한 동선을 확보했다. 가변형 벽체 설계로 공간을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세대 내 기둥 등의 요철부분을 최소화시켜 사용공간을 최대한 확보토록 만들었다.

오산시티자이는 오는 16일과 17일 당첨자 발표를 거쳐 22일부터 계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3~4인 가족 구성원이 보편화 되면서 방의 개수를 늘리기보단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청약에서 전타입 마감을 기록한 반도건설이 분양중인 '김포한강신도시 반도유보라3차' 또한 특별한 설계와 공간구성을 선보였다. 주방공간을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특화된 펜트리 공간과 알파룸은 모델하우스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는 후문이다. 정당계약은 오는 16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전용 84㎡B형 안방에 마련한 서재공간은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30대 신혼부부층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주부들이 가장 보고 싶어하던 테라스 설계는 일부세대 1, 2층에만 적용해 희소성이 높았다. 테라스 설계가 적용된 전용 84㎡A의 인기가 높았던 이유 중 하나다.

분양을 앞둔 롯데건설의 ‘운정신도시 롯데캐슬 파크타운’(1076가구)은 최근 30대 세대주들의 특성에 따라 중소형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널찍한 드레스룸을 제공한다. 아파트의 드레스룸 면적은 최대 약 6.8㎡(84㎡B형)까지 만들어지고 소형인 전용면?59㎡에도 드레스룸과 알파룸이 갖춰진다.

전용면적 74㎡나 84㎡B의 경우에는 안방의 벽면 길이보다도 긴 쇼룸형 드레스룸을 갖춰 고급 대형 아파트가 부럽지 않도록 꾸민다. 84㎡A형(536가구)은 4베이 판상형을 기본으로 한 설계로 맞통풍과 채광이 뛰어나도록 만들었다. 현관 옆으로 알파룸이 만들어져 방이 4개까지 조성된다. 이 곳은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서재, 다용도실, 자녀들의 놀이방이나 공부방 등으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1236가구)는 전용 59㎡ 타입의 경우 넉넉한 수납장과 부부 욕실, 파우더 공간은 물론 주방에 아일랜드 장이 들어선다. 침실 1개소를 대형수납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선반을 제공하는 등 실용적인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전용 84㎡ 타입에 적용되는 고객 맞춤형 '디자인패키지 선택형'은 소비자의 연령 및 취향에 따라 럭셔리 패키지(Luxury Package), 세이프티 패키지(Safety Package) 중 선택할 수 있다. 이 단지의 당첨자 발표는 오는 16일이며 계약은 21~23일이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