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인 면은 물론 오랫동안 친구다."</p> <p>4월 9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 회의장 B2에서 '한중 모바일컨텐츠 협력 전략 컨퍼런스'가 열렸다.</p> <p>
▲ 김정삼 디지털콘텐츠 과장 바이두, 360, 샤오미, 샨다게임즈, 자이언트, Netease, 카이신왕, 4399, 로코조이, CMGE, 추콩, 창유, 토크웹코리아, 쿤룬, 레드아톰, 금약그룹, 인촨시정부, WCA, GTV 등 약 20여개의 중국 현지 게임관련 대형 업체사가 참가했다.</p> <p>이 자리에서 한국 미래창조과학부 김청상 과장은 "모바일은 전세계 이용자가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중국은 2013년부터 '친구(펑유) 프로젝트'로 새 환경 ICT 사업을 공유했다"며 "앞으로 글로벌 진출하는데 양국 부처, 언론인, 개발자 등 상호 도움이 되는 협력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p> <p>이에 대해 수계춘 중국 대사관 경제상무 1등서기관은 한국어로 "양국이 모바일 자원과 기술과 시장을 협력하자. 한국 모바일산업은 중국이 따라가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 ?시장은 미미한 수준이다. 앞으로 협력을 할 분야가 많다"며 "한-중 FTA는 모바일 산업에 좋은 영향을 기여할 것 같다"고 말했다.</p> <p>한편 컨퍼런스는 대한민국 (사)한국모바일게임협회, 신성장경제협력연합회, 신성장모바일중국지원센터가 주최,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중소기업청, 경기도, 한국산업단지공단, 금약그룹, 한중무역협회, 신성장인베스트먼트, W-GC, 한국엔젤투자협회, 중소기업융합중앙회가 후원하며 ㈜한유코리아, 한유북경과기유한공사가 진행을 맡아 진행된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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