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난립하고 있는 수당 체계를 간소하게 줄이고,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반영한 부가급제를 도입해 성과를 배분하는 새로운 임금체계안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2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노사대표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5차 본회의에서 이 같은 제시안을 냈다.
현대차는 직원의 임금 저하 방지 및 노사간 유·불리가 없는 비용 중립성 유지, 직원들의 성장 욕구와 자기계발 동기 부여, 임금체계 단순화를 통한 직원의 임금 이해도 향상, 합리적 성과 배분제 도입 등 4가지 주요 원칙과 방향성을 밝혔다.
현대차는 제시안으로 먼저 전 직원 또는 공통 부문 다수에 지급되는 일반·공통 수당을 하나의 수당으로 통합하는 등 수당체계 간소화안을 내놨다.
직무수당과 관련해서는 노사 공동으로 직무를 재조사해 직무 중요도 및 자격, 난이도, 작업 환경, 숙련 필요기간 등을 고려해 등급을 세분하는 직무급 신설을 제시했다. 직군별 특성을 고려해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등급화하고 임금을 반영하는 부가급제 도입도 처음 제안했다.
구체적인 개선안은 노사가 추가 논의 후 결정하자고 했다. 현대차는 "현대차의 임금체계 구성은 각종 수당이 120여 개가 난립하는 등 복잡하고 낙후돼 있다"며 "현재의 임금 수준 또한 임계치까지 도달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는 또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고 기업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는 합리적 지급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대내외 환경, 경영실적 등이 고려된 산정 기준을 수립하자고 노조에 요구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통상임금과 관련해서는 자동차산업 특성상 고객 수요에 따른 연장·휴일 근로가 빈번히 발생하는 특성을 고려할 때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문제는 단편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근본적인 임금체계 개선과 함께 개선위에서 계속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신 임금체계는 미래의 지속 가능한 생존과 공동 발전을 위한 제안"이라며 "노사 모두의 노력과 지혜를 담아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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