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한국 30대 반란 SNS 이용률, 10대 제쳤네

입력 2015-03-27 20:18
<p>30대의 SNS 이용률이 10대를 앞질렀다. 업체별로는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순서로 이용률이 높았다.</p> <p>지난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률은 39.9%로 전년보다 8.6%p 높아졌다. 하루평균 이용시간은 59.8분으로 13분 줄어들었다.</p> <p>연령대별로는 20대의 SNS 이용률이 74.4%로 가장 높았다. 30대가 61.0%로 10대 53.9%보다 오히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는 43.7%, 50대는 21.5%였다. 전년도 '20대-10대-30대-40대'의 순서와 달리 30대의 이용률이 10대를 추월했다.</p> <p> 페이스북 30~50대 SNS 이용률은 10%포인트 이상 증가해 주목을 받았다. 30, 40대의 SNS 이용률은 전년보다 14%포인트 이상씩 증가했고, 50대도 11.4%포인트나 늘어났다. 반면 10, 20대는 증가율이 5%포인트를 조금 넘었다.</p> <p>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도환)은 '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KISDI의 ICT통계분석센터 김윤화 부연구위원이 1만172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미디어패널의 낱?떻?결과를 이용해 분석했다.</p> <p>전체 응답자 중 4056명이 SNS를 이용해 2014년 SNS 이용률은 39.9%로 집계됐다. 이는 2013년 대비 8.6%p 증가했다. 같은 시기 이메일 이용률 증가폭은 1%p,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 증가폭은 2.3%p에 머물러 SNS의 이용률 증가폭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p> <p>남성 이용률은 41.6%, 여성은 38.2%였다. 남성과 여성의 성별 SNS 이용률의 차이는 3.4%p로 전년도(1.5%p)보다 격차가 더 벌어졌다.</p> <p>SNS 서비스별 이용률은 2013년 카카오스토리(55.4%), 페이스북(23.4%), 트위터(13.1%), 싸이월드 미니홈피(5.5%) 순이었지만 2014년에는 카카오스토리(46.4%), 페이스북(28.4%), 트위터(12.4%), 네이버 밴드(5.4%), 싸이월드(4.0%)로 일부 바뀌었다.</p> <p>카카오스토리에 편중됐던 이용자가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밴드로 일부 이동한 것이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p>

[핫] 더 세진 페이스북, 활동 광고주 200만 돌파

'잼-쨉', 10대들만의 'SNS 놀이터' 전성시대

인스타그램, 한 장의 사진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요!

'피키캐스트', 페이스북 다음으로 오래 사용한다!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