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디자인 차별화
정기적 '미스터리 쇼핑'
올 매출 30% 이상 늘릴 것
[ 김용준 기자 ]
기능성 구두인 컴포트화 국내 시장 1위 업체인 안토니의 김원길 사장(사진)은 “올해 해외 진출과 디자인 경쟁력 강화로 30% 정도 매출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안토니는 2013년 이탈리아 제화브랜드 바이네르를 인수했고 지난해 골프화 시장에 진출했다.
김 사장은 “올해 내에 이탈리아와 중국에 매장을 열겠다”고 말했다. 다른 이탈리아 제화업체의 한국 진출을 돕고, 안토니 제품을 현지 업체매장에서 판매하는 방식이다. 현재 중국 업체와도 현지 진출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국내 판매전략에 대해 “구두의 경쟁력은 편안함과 디자인”이라며 “안토니는 그동안 편안함에 치중해 컴포트화 시장 1위를 했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디자인에도 신경을 쓸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매장은 디자인을 중시하는 구역과 편안함을 강조하는 구역으로 나누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는 “해외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고 국내 판매가 늘면 매출이 올해 30%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사장은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두 가지 제도를 도입했다. 우선 내부적으로는 ‘워스트(worst) 톱10’ 공개 제도를 도입했다. 그 달에 가장 안 팔린 제품 10개를 공개하는 것이다.
그는 “누군가를 문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어떤 제품을 피해야 하는지를 직원들이 공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제도가 재고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미스터리 쇼핑’을 정기적으로 할 예정이다. 손님으로 가장해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다. 미스터리 쇼핑 과정이 당사자 본인을 제외한 모든 직원들에게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김 사장은 “잘못된 서비스가 회사 이미지를 망친다고 생각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며 “잘한 직원의 서비스 내용도 공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충남 당진 출생인 김 사장은 중학교를 졸업한 뒤 무작정 상경해 서울 영등포 구두 가게에서 구두 제작을 배웠고 1994년 구두 제조에 뛰어들어 매출 500억원대 업체로 키웠다. 그는 “이 사업이 계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딸 이름도 안토니아로 지었다”며 “내가 없어도 지속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김용준 기자 juny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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