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사트 올트랙, BMW 그란투어러, 르노 카자르 등 유럽 시장 트렌드 대변···3세대 투싼·티볼리도 가세
가지치기 모델 다양화 추세···신생 모델보단 기존 차량의 변형 많아
[ 김정훈 기자 ] 중소형 미니밴, 해치백, 왜건··· 3일 오후4시(한국시간)부터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 박람회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네바 모터쇼 2015'를 관통하는 키워드다. 900여대 차량이 전시되고 이중 100여대는 신차로 소개됐다.
유럽 경기가 호전되면서 각 업체마다 화려한 콘셉트카나 전기차보단 배기량 2000㏄ 미만 볼륨카를 대거 선보였다. 유럽인들이 선호하는 MPV(다목적차)와 왜건형 승용 등 실용성을 강조한 크로스오버 차량이 많았다. 현대차 3세대 투싼과 쌍용차 티볼리가 제네바로 간 배경도 이같은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스포츠카와 쿠페 등 일부 고성능차를 제외하면 트렁크와 뒷좌석이 연결된 차들이 메인 무대를 달궜다.
◆ 파사트 올트랙, 르노 카자르 등 유럽 트렌드 대변
유럽 최대 자동차 업체인 폭스바겐그룹이 출품한 파사트 올트랙은 모터쇼의 트렌드를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차다. SUV(스포츠유틸리티)와 세단을 접목한 이 차는 파사트의 '가지치기(파생)' 모델로 갈수록 다양화되고 있는 시장 추세를 반영한다.
BMW는 7인승 미니밴인 2시리즈 그란투어러를 내놓고 MPV 영역까지 확대하고 나섰다. 폭스바겐 투아란 및 샤란 등의 미니밴과 크기가 비슷하다. 이안 로버슨 BMW그룹 세일즈·마케팅 총괄사장은 "그란 투어러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운전하는 즐거움을 선사한다"고 소개했다.
프랑스 르노는 C세그먼트 크로스오버 모델 카자르를 무대에 올렸다. 유럽과 중국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한 이 차는 QM3를 작업한 반댄애커 르노 디자인 총괄 부회장이 디자인을 맡았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차 업체들도 소형급의 RV, 해치백에 집중했다. 인피니티의 엔트리급 SUV QX30 콘셉트를 비롯해 닛산의 소형 해치백 스웨이 쇼카, 혼다의 소형 크로스오버 HR-V, 도요타의 뉴 아우리스 등이 대표적이다.
◆ 한국차도 '실용' 앞세워 유럽 공략
쌍용차 티볼리와 현대차 투싼이 이번 제네바모터쇼를 마케팅 기회로 삼은 이유는 유럽 시장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B-C세그먼트 차급이기 때문이다. 유럽에서 팔리는 두 차급의 점유율은 절반 가까이 달한다.
현대차는 3세대 투싼과 i20 쿠페, 뉴 ix20, 뉴 i30 및 i40 등 중소형차 위주로 모터쇼에 출품했다. 현대차가 모터쇼에 출품한 차들은 현재 유럽 시장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델이다. 임병권 현대차 유럽법인장(전무)은 "오는 7월부터 신형 투싼의 유럽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며 "올해 유럽에서 현대차 라인업은 80% 가량 모델을 교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네바=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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