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병, 디자인 모태는? 여성 몸매 아닌 코코넛 열매

입력 2015-02-27 21:16
수정 2015-02-28 03:45
탄생 100주년 기념 전시회


[ 김태완 기자 ] 날렵한 디자인으로 미국의 현대 소비문화를 상징해온 코카콜라 병이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았다. 코카콜라사는 26일(현지시간) 본사가 있는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하이예술관에서 ‘코카콜라병:미국의 아이콘 100년’을 주제로 전시회를 열고 앤디 워홀의 작품 등 코카콜라 병을 주제로 한 예술 작품 100여점을 전시했다.

부드러운 곡선을 띠는 코카콜라 병은 1915년 11월16일 처음 세상에 나왔다. 당시 코카콜라는 유사 제품이 쏟아지자 어둠 속에서 만지거나 땅에 떨어져 깨지더라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병 디자인을 공모했다. 유리병 생산업체인 루트글라스는 병 가운데가 볼록한 독특한 디자인을 제안해 공모전에서 당선됐다. 이 회사가 만든 초기 코카콜라 병은 여성의 몸매가 아닌 코코넛 열매를 본뜬 것이다.

현재 단 두 병만 남아 있는 최초의 코카콜라 병(사진)을 보면 당시 미국에서 유행했던 ‘호블 스커트(아랫단을 좁게 한 긴 스커트)’와 닮은 모습이다. 코카콜라 병의 디자인은 이후 조금씩 달라졌다. ‘조지아 그린’으로 불리는 엷은 녹색의 독특한 병 색깔은 코카콜라 본사가 있는 조지아에서 이름이 유래했다.

엘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레이 찰스 등 당대 스타들이 광고모델로 나서 코카콜라의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1950년에는 인물이 아닌 소비재로는 처음으로 시사주간지 타임의 표지를 장식했다. 코카콜라 병은 예술가들에게도 영감을 줘 세계적인 팝아티스트 앤디 워홀과 샤넬의 수장인 카를 라거펠트 등이 작품 소재로 활용했다. 앤디 워홀은 “대통령도 엘리자베스 테일러도 가난한 사람도 모두 같은 코카콜라를 마신다”며 콜라를 평등의 메시지로 활용했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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