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CA, R&D 분야 추적평가로 '먹튀' 발생 예방한다

입력 2015-02-10 09:42
수정 2015-02-10 14:57
<p>□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국가R&D사업의 체질 개선과 사업화 성과 제고를 위해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지원을 받은 종료 과제에 대해 '추적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추적평가'제도란 연구개발이 종료된 다음해부터 최장 5년간 연구개발성과가 당초 계획에 따라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추적해 연구개발성과의 활용을 촉진하는 제도이다.

□ 우리나라의 R&D 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올 해는 전년 대비 6.4% 증가한 18.9조 원이 책정됐으며, GDP 대비 총 연구개발비 비중도 세계 1위(2013년 기준)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또한 창조 경제의 핵심인 콘텐츠 산업 관련 문화기술(CT) 연구개발 예산도 작년 대비 약 39억 원이 증가한 466억 원이 편성되어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양적 성장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사업화를 통한 대표성과 창출이 시급한 실정이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올해 첫 시행하는'추적평가'를 통해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 결과를 확인하고 피드백하는 사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질적 성장을 이룬다는 방침이다.

□ 특히 추적평가 결과 기술 사업화 등의 목표를 달성한 우수 연구자에게는 지원사업 신청 시 가점을 부여하고, 성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연구자에게는 감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향후 '추적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게 되면 성과 목표를 부풀려 과제를 신청하는 관행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우수 연구자의 국가R&D사업 참여가 확대돼 성과 없이 정부 예산을 반복적으로 지원 받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추적평가' 도입을 통해 산업현장과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연구개발에 더 많은 지원을 펼칠 것'이라며 '연구 과제 선정부터 종료 이후까지의 전 주기에 걸쳐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평가를 실시해 문화기술(CT)이 한류 경쟁력 강화의 기반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이광준 기자 junknife@naver.com
</p>

KOCCA, 제6기 블로그 기자단 모집해요!

KOCCA·주일한국문화원, 일본 내 한류공로상 시상식 개최

KOCCA, 콘텐츠코리아 랩 2014년 성과 발표회 2/3 개최

KOCCA, SXSW서 K-POP 열기 불 붙인다

KOCCA, '2015 기능성게임 비즈니스 포럼' 개최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무료접수중] 2015 한경 중국주식 투자전략 대강연회 (여의도_3.5)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언론사최초] 중국 증권사 애널리스트 특별초청! 중국 주식투자 강연회 무료접수!!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