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라면 인기 지도'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자신만의 요리법을 앞세운 '모디슈머' 열풍때문으로 풀이된다.
2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롯데마트의 봉지라면 매출은 간편 가정식(HMR) 등 대용식 시장의 확대로 2013년 대비 8.1% 감소했다. 그러나 2013년부터 불어 닥친 모디슈머 열풍에 ‘삼양 불닭볶음면’은 64.8%, ‘농심 오징어짬뽕’은 8.9% 매출이 늘었다.
‘삼양 불닭볶음면’의 경우 2013년 롯데마트 봉지라면 매출 14위에서 2014년 9위까지 5계단을 뛰어 오르는 인기를 누렸다. 2013년 ‘짜파구리’에 이어 지난 해에는 ‘불짬뽕’ 레시피로 ‘농심 오징어짬뽕’의 매출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반면 전통적으로 여름철 국물 없는 라면의 대표주자였던 ‘팔도 비빔면’의 경우 ‘삼양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20% 가까이(19.7%) 매출이 감소하며 8위로 2계단 하락했다.
‘오뚜기 진라면’의 경우 류현진 선수를 광고 모델로 계약하며 적극적으로 판촉활동을 펼친 점과, 류현진 선수가 다양한 TV광고와 예능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는 등 이른바 ‘류현진 효과’에 힘입어 매출이 20~40% 가량 늘었다.
‘농심 안성탕면’의 경우 지난 해 불경기 여파로 ‘신라면’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함을 앞세워 매출 구성비를 소폭(0.2%) 늘리면서 3위에 안착했고, ‘삼양라면’의 경우 매출은 24%(24.3%) 감소했으나 5위를 유지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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