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C코리아, '씽워크'로 제조사 'IoT 파트너' 본격화

입력 2014-12-11 14:52

사물인터넷(IoT) 시장이 본격 개화하면서 제조업에도 변화의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제품의 생애주기에 따라 모인 데이터가 IoT로 공유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PTC코리아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2014 PTC 라이브 테크 포럼'을 개최하고 IoT 시대에 대한 전망을 공유했다.

PTC는 산업 장비, 자동차, 전자, 항공 우주, 방위, 소비자 제품, 의료기기 등 전 세계 2만8000여개 기업에 제품 설계 및 서비스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조용원 PTC코리아 사장은 "2020년이면 인터넷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기의 수가 500억 개에 달할 것" 이라며 "제조업체가 수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공유해 제품을 기획, 제조 및 사후관리를 할 수 있도록 PTC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 PTC코리아는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PLM), 컴퓨터 기반 설계(CAD), 응용 프로그램 라이프사이클 관리(ALM), 공급망 관리(SCM)등을 위한 솔루션과 주요 사례를 소개했다.

랍 그렘리 PTC 사물 IoT 및 서비스 라이프사이클 관리(SLM) 부문 수석 부사장은 "IoT 시대에는 모든 종류의 센서, 태그, 컨트롤이 제조 공정뿐 아니라 제조업체가 생산하는 스마트 제품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물인터넷이 가시화되면 제조업체가 제품설계, 생산, 판매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서비스 최적화에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과제를 위해 PTC는 씽웍스(ThingWorx)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랍 그램리 수석 부사장은 "씽웍스는 제품의 성능과 사용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 제조업체가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며 "이에 따라 기업과 고객 모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