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 사용자들 사이에서 뮤직비디오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화제를 모은 인기 동영상으로 디즈니 애니매이션 '겨울왕국'의 '렛잇고'가 꼽혔다.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는 10일 한국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끈 동영상을 포함, 글로벌 인기 동영상,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등 올해를 빛낸 다양한 인기 영상들을 분야별 10위까지 발표했다.
'렛잇고'의 뒤를 이어 한국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윤민수&신용재- 인연 불후의 명곡2'가 인기가 좋았다.
'오렌지캬라멜_까탈레나_Dance Only', '또봇 11기-출동! 또봇 전편'이 뒤따랐다.
유튜브 상의 조회수·공유수·사용자 댓글·좋아요 등을 기반으로 선정된 '2014년을 빛낸 글로벌 인기 영상' 1위로는 폴란드에서 등장한 대형 거미 개에 혼비백산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몰래카메라로 찍은 영상이 선정됐다.
호날두, 네이바르, 루니 등 인기 축구 스타들이 총출동하는 나이키 광고, 처음 보는 사람과의 첫 키스를 재연한 영상 등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선정된 영상들의 총 조회수는 수억뷰 이상이며 해당 채널들의 구독자 수 총합은 2100만이 넘는다.
올 한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 10위 중 8편은 여성 뮤지션의 작품이었다.
선정된 뮤직비디오들은 총 10억회 이상 시청됐으며 각 뮤지션들의 채널을 구독하는 팬들은 5500만을 넘어섰다.
케이티 페리의 '다크호스', 훌리오 이글레이시아스의 '바이란도(스페인어)', 샤키라 '캔트 리멤버 투 포겟 유'·'라라라' 등이 순위에 올랐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는 글로벌 리와인드 페이지에서 '채널'을 한국으로 재설정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유튜브는 2014년을 잊지 못할 한 해로 만들어준 여러 순간들을 기념하기 위해 일본, 독일, 이스라엘, 멕시코, 프랑스 등 다양한 지역에서 100명이 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2014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을 제작했다.
올해를 돌아보는 최대 규모의 매시업(mash up) 영상은 유튜브 리와인드 페이지(https://www.youtube.com/watch?v=zKx2B8WCQuw)에서 감상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