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버드대 디지인대학원 조경학과 니얼 커크우드 교수 참여
단지 안 다양한 생태조경공간 설계
[최성남 기자] GS건설은 21일 하버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조경학과 교수인 니얼 커크우드 교수와 손잡고 10월말 분양하는 '미사강변센트럴자이'에 미래 기후변화 대응형 생태 조경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니얼 커크우드 하버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교수는 영국 맨체스터대학교와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를 졸업한 후 하버드대 디자인대학원 조경학과 교수, 고려대학교와 중국 칭화대학교 초빙교수로 활동했다. 하버드대 디자인대학원에 기술환경센터(CTE) 설립을 주도했으며 1993년 처음 한국을 방문한 이후 국내 도시 디자인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수로 알려져 있다.
커크우드 교수가 설계한 조경 디자인 콘셉트는 미사강변도시가 한강으로 둘러싸인 친환경 녹색 신도시라는 점에 착안해 단지 조경 전체를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로 살리면서 미래의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생태 조경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사강변센트럴자이에는 단지 외곽 동쪽과 남쪽을 따라 약 0.7km 에 달하는 완충 녹지가 조성되며, 자연적인 물순환 원리에 가까운 물길이 단지 곳곳의 테마 공간을 따라 흐르게 된다.
단지 중앙부에는 왕벚나무, 이팝나무, 명지나무 등 빗물량에 따라 색다른 경치를 느낄 수 있고 동시에 빗물 저장기능을 가진 ‘레인가든’이 꾸며지고, 단지 외곽을 따라 흙길로 포장된 약 1km규모의 ‘에코로드’, 빗물로 만드는 생태연못 ‘크리스탈 폰드’, 빗물을 모아 오염물질을 제거해 깨끗해진 빗물을 다시 자연으로 내보내는 빗물관리형 주차공간인 ‘에코 주차장’ 등 사계절 변화에 따른 자연을 단지 안에서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된다.
또한 입주민 사이 교류가 가능한 커뮤니티 조경 공간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아이들을 위해 숲 속 놀이터의 느낌이 들도록 나무로 만들어진 놀이터 ‘에코 플레이 가든’이 유아용과 어린이용으로 각각 단지 3곳에 조성되고, 자이아파트의 상징목인 팽나무가 어우러진 ‘엘리시안 가든’, 가족캠핑이 가능한 ‘엘리시안 캠핑가든’, 직접 채소재배가 가능한 ‘자이텃밭’ 등이 단지 곳곳에 마련돼, 이웃과의 자연스런 소통 공간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커크우드교수와 함께 미사강변센트럴자이 조경 디자인을 담당한 박도환 과장은 “미사강변도시의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최대한 인공적인 조경을 배제했다”며 “단지 곳곳에서 만나는 자연 그대로의 생태조경을 통해 힐링과 휴식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사강변센트럴자이는 오는 10월 말 대치동 자이갤러리에서 모델하우스를 개관할 예정이다.
미사강변센트럴자이는 전용면적 85㎡ 초과 면적 중 틈새 면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 91㎡ 273가구 △ 96㎡ 798가구 △ 101㎡ 135가구 △132㎡(펜트하우스) 16가구로 구성된다.
면적별로 각각 공간효율성을 극대화한 신평면을 도입해 △ 91㎡ 3룸 + 알파룸 구조 △ 96㎡ 전세대 판상형 4룸 구조 △ 101㎡ 3면 개방 판상형 4룸 구조 등 다양한 신평면을 선보인다.
조상대 GS건설 미사강변센트럴자이 분양소장은 "미사강변도시는 한강, 미사리 조정경기장, 검단산 등에 인접해 자연친화적인 도시인 동시에 올림픽대로, 지하철 등을 이용한 서울 접근성이 좋아 사실상 서울 생활권"이라며 "1순위에 6만명이 몰린 위례신도시 청약 열풍을 이어가는 강남권 택지지구로 미사강변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 전했다.
조 소장은 "수도권 공공택지 전매 제한 완화와 2017년까지 3년간 공공택지 지정이 중단되는 등의 정부 발표가 이어진 이후 평소보다 3배 이상의 문의전화가 걸려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분양문의 : 1644-7171)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TV방영' 언론에서도 극찬한 급등주검색기 덕분에 연일 수익중!
[한경스타워즈] 하이證 정재훈, 누적수익률 80%돌파!! 연일 신기록 경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