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논술] 학생부종합전형: 동국대 심층면접

입력 2014-09-26 18:11
현민의 스토리면접 (27)



Ⅰ. 들어가며

면접에서 보고 싶은 것은 진실된 꿈에 대한 열망과 끼를 표출하는 자유로움이다.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가장 중요한 활동을 적었고, 학교생활기록부에 선생님이 관찰한 여러 가지 활동이 있다. 이러한 자신의 과거의 행적을 통해 현재의 능력과 미래 자신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면접관을 설득하자. 설득에 가장 주요한 무기는 진솔함이다. 여러분의 진솔함은 순수한 고등학생의 끼임을 잊지 말자. 교수님은 여러분의 순수함을 보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순수함을 절제를 통하여 보여준다면 교수님은 미소를 지으며 여러분을 볼 것이다.

Ⅱ. 동국대학교 학생부위주 교과/종합 전형 특이사항

1. 동국대(서울)는 학생부 교과 전형 및 종합전형 등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등급이 없다. 논술만 최저등급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과 외국어특기자전형에는 수능최저등급이 없다.

2. 세부적인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학교생활우수인재전형(교과전형)은 2단계 선발로, [1단계] 학생부 교과 100으로 3배수 선발하고 [2단계] 1단계 성적 60, 서류 20, 면접 20이다. 전년도는 서류심사를 1단계에서 했지만 올해는 2단계에서 한다. 선발인원은 199명에서 334명으로 대폭 늘었다. 주목하자. ② 불교추천인재(교과전형)는 선발방식이 학교생활우수인재전형과 같고, 선발인원은 108명이다. 면접이 중요하다.

③특기자전형의 경우 전년도 2단계 선발방식에서 일괄선발방식으로 바뀌었다. 학생부교과 40, 실기 60(어학지원자-에세이, 문학지원자-운문 또는 산문)이다. 선발인원은 306명에서 68명으로 대폭 줄었다. ④ DoDream전형(종합전형)은 2단계 선발방식으로 전년도와 같다. [1단계] 서류 100 로 3배수 선발한 후 [2단계] 1단계 성적 60, 면접 40으로 서류와 면접의 중요성이 한층 커졌다. 선발인원도 163명에서 254명으로 크게 늘었다.

⑤이 밖에도 종합전형으로 국가보훈 및 지역인재전형(41명에서 53명으로 선발인원 증가), 기회균형전형(65명에서 45명으로 선발인원 감소),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50명에서 59명으로 선발인원 증가, 글로벌 무역에서만 선발), 농어촌전형(75명에서 55명으로 선발인원 감소)이 있으며 그 선발방식은 2단계로서 DoDream전형과 같다.

3. 특이점을 살펴보자. ① 학교생활우수인재전형(교과전형)은 선발인원이 전년도보다 135명 더 증가하였다. 큰 폭이다.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삼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2013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로 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성화고 졸업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또 새로이 바뀐 부분이 선발방법이다.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3배수 선발한다. 이때 교과반영은 계열별 4개 교과의 전 과목을 반영한다. 그리고 2단계에서 1단계 60, 서류 20, 면접 20으로 최종선발하므로 면접으로 당락이 갈린다.

② DoDream전형(종합전형)은 지원자격이 넓다. 2013년 2월 이후 졸업 및 졸업예정자로서 삼수생이나 검정고시 합격자도 가능하다. 선발인원도 전년도 보다 91명이 더 증가하여 중요성이 매우 커졌다. 선발방식도 1단계에서 서류만으로 3배수 선발한다. 1단계 합격 여부가 중요하므로 지원동기 및 진료계획, 학교생활충실도,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이렇게 1차 선발된 학생에 대해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면접 40으로 최종선발한다.

Ⅲ. 실전면접 질문과 답변

다음의 내용은 해당 대학교 학과에 합격한 합격생의 진술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한 것이다.

◎ 동국대 영어영문학과 합격한 송동국(가칭) 학생. DoDream전형(종합) 실전면접

동국학생은 면접관 3인이 있는 상황에서 토론면접으로 10분 정도, 인적성면접으로 20분을 봤다. 철저히 준비해 당황하지 않을 수 있었다.

문제: 싸이 세계화의 장점과 단점에 관한 것이었다. 평소에 세계화에 대한 관심이 있었기에 장점과 단점을 준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정보화에 대한 사고도 도움이 되었다. 중요한 것은 당황할 수 있었던 상황에서 머뭇거리지 않고 차분히 흐름에 따라가면서 내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였다.

교수: 국문과 폐지가 사회화에 끼친 영향을 말해보세요.

학생: 네. 국어연구의 미래를 막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문과를 폐지한 대학을 시작으로 다른 대학도 폐지를 거론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교수: 우리 대학의 영어영문학과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학생: 어렸을 때부터 영어가 좋아 영어도서관을 다녔고, 고등학교에 올라와서는 여러 영어 프로그램으로 실력을 올렸습니다. 그 관심이 지금까지 이어져 대학에 가서 더욱 심화학습을 해보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교수: 장래희망이 일관되고 구체적인데, 영어방송PD라는 직업에서 영문과가 무슨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말해보세요.

학생: 네. 영어를 바르게 알고, 영미문화콘텐츠를 전달한다면 훌륭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 그렇다면 방송PD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나요

학생: 네. 방송PD는 방송의 전체적인 총괄을 맡아보는 직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수: 고전작품을 읽어본 적이 있나요

학생: 1, 2학년 때까지 쉽게 구할 수 있는 작품 위주로 읽다가 3학년에 올라와 고전문학의 중요성을 알고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정도를 읽어보았습니다.

교수: 방송PD라는 직업이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좌절될 수도 있는데, 다른 직업은 생각해 놓은 것이 있는가?

학생: 네. 우리나라가 노벨문학상을 받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제대로 번역할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영어를 더 공부해 제가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Ⅳ. 평가

1. 동국대은 한국 문학의 산실이라고 볼 수 있다. 만해 한용운, 조지훈, 서정주, 신경림 등 시인과 이범선, 황석영, 조정래 등 소설가 그리고 문학평론가 등 문학 관련 부문에서 한국을 대표한다. 불교를 지향하지만, 전통과 민족성에 대한 계승과 창조를 동시에 하고 있는 학교다.

2. 자신의 꿈의 변경 질문에 대해 제2의 직업에 대해 말해도 된다. 원래의 꿈을 고수한다고 하지만, 위 교수님의 질문처럼 사회적 여건상 원래의 꿈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기에 솔직하게 합당한 이유를 들어 제2의 직업도 생각하고 있음을 논리적으로 말한다면 더욱 현실적합도 및 자기주도성이 크게 보일 수 있다.

3. 영시를 외우고 있느냐는 추가 질문에 대해 현재의 고등학생 중에 영시를 읽는 학생도 드물지만, 외우고 있는 학생은 아주 드물다. 읽어는 보았지만, 외우지는 못하고 있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정직함과 진정성이기 때문이다.

4. 본 과는 영문과이다. 그런데 학생의 꿈은 PD이다. 그러기에 “신방과를 지원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라고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직업 자체가 아니라 그 꿈의 내용이다. 그 내용과 일관성이 있는 과이면 된다는 것이다.

영어방송PD이므로 영문과와 연결성이 있는 것이다.

[문의사항 및 칼럼 내용 질문은 이메일이나 에스논술분당학원(031-717-5487, 네이버블로그)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