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부지를 낙찰 받기 위해 써낸 10조5500억 원의 가치는 현대차가 쏘나타 35만대를 판매한 가격과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전부지 낙찰가는 신형 쏘나타(LF) 2.4의 평균 판매 가격을 약 3000만 원으로 잡았을 때 35만2000여대를 팔아야 충당할 수 있는 금액이다.
쏘나타는 2012년과 2013년 내수 시장에서 각각 10만4000대, 8만9000대 가량 팔렸다. 대략 3~4년치는 팔아야 한전부지 투자 비용을 뽑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신형 쏘나타에 3년 간 450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전부지 낙찰가로는 쏘나타급 신차 23종을 개발할 수 있다.
또 현대차가 지난해 지출한 연구개발비(1조8490억 원)의 5.7배에 해당하고, 현대·기아차·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완성차 5사의 작년 연구개발비(3조9490억 원)의 3배에 달한다.
현대차 직원들의 지난해 급여총액이 5조9680억9300만 원인 점을 감안하면 2년 간 급여를 지급할 수 있는 규모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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