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勞갈등에 코레일 개혁 '좌초 위기'

입력 2014-09-15 21:18
수정 2014-09-16 15:11
방만경영 개선 합의한
勞집행부 불신임 당해
합의 이행파, 규탄 시위


[ 백승현 기자 ]
“지금의 집행부로는 더 이상 안 됩니다. 관리자는 악(惡)이고 노조간부는 선(善)이라는 이분법적 사고로 조합원들을 교육시키고, 철도를 앞장서 망치고 있는 파렴치한 인간OOO들입니다.” “비판글은 전부 삭제하고 IP까지 차단시켰네요. 이것이 과연 민주노조입니까. 정부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차단시키는 독재정권과 다를 게 무엇입니까.”(전국철도노동조합 홈페이지 조합원광장)

지난달 18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가 무려 39차례의 교섭 끝에 이끌어냈던 방만경영 정상화 합의가 노노(勞勞) 갈등으로 좌초위기를 맞고 있다. 기존에 사측과 합의를 이끌었던 집행부가 불신임돼 쫓겨나고 등장한 새 집행부에 대한 노조원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 내부 갈등은 노사 대표 간 서명이 끝난 직후 시작됐다. 당시 노사는 퇴직금 산정 방식을 제외한 15개 항목에 합의했으나, 이후 열린 조합원총회에서 강경파에 의해 집행부가 불신임되면서 사퇴했고, 직무대리 체제로 전환한 새 집행부는 최종 합의는 새 집행부가 들어서야 가능하다며 논의를 거부하고 있다. 코레일 노조는 16일 오후 2시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해 놓은 상태다.

집행부와 뜻을 달리하는 노조원들이 행동에 나섰다. 코레일에 따르면 15일 서울역, 대전역 등 전국 5곳에서는 임직원 1만여명이 모여 경영정상화 합의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노조원들이 모여 노조 집행부를 규탄하는 시위에 나선 것이다. 코레일 전체 직원은 2만7000여명. 이 가운데 노조원은 2만1000명으로, 최소 4000명 이상의 노조원이 참가했다. 최근 코레일이 진행한 노사 합의안에 대한 찬반 설문조사에서는 1만2048명(91%)이 찬성을, 1205명(9%)만이 반대했다.

공기업 방만경영 중점관리기관 18곳 중 노사 합의가 안 된 곳은 코레일이 유일하다. 정부가 정해 놓은 최종 시한은 이달 20일이다. 합의가 안 될 경우 정부는 경영평가 꼴찌(E) 등급은 물론 내년도 임금 인상도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직원들 입장에서는 당장 내년도 임금 동결과 성과급 축소를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노조원들이 왜곡된 노조활동에 불만을 품고 사측 행사에 대거 참여했다”며 “조합원도 이제 더 이상 해고자들 구호금이나 대주며 그들만의 잔치에 놀아나지 않겠다는 뜻을 표현하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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