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선물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 신청으로 소비자 편에 서다

입력 2014-09-02 18:00
<p>소비자 편익을 높이기 위한 카카오 선물하기의 새로운 서비스 정책이 본격화된다.</p> <p>(주)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는 9월 2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사용자 중심에서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환경을 강화하는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나섰다.</p> <p>모바일에서 직접 쿠폰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 신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고객이 환불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 환불해주는 정책도 본격 실시한다. 또한 서비스 전반의 사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UI와 디자인을 개선하고, 테마별 선물 상품 추천 기능도 새롭게 도입했다.</p> <p>이번 서비스 개선에서 특히 눈에 띄는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 신청' 기능은, 카카오가 앞서 준비해온 서비스 중점 개선 과제의 가시적인 결과다. 카카오는 지난 7월 1일부터 쿠폰 구매-유효기간 연장-환불절차 간소화 및 일원화된 CS운영방식으로 서비스 구조를 대폭 개선해 소비자 편익 증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p> <p> 서비스 개편 이후 판매된 모바일 쿠폰의 사용기간이 만료될 경우, 각 쿠폰 페이지 하단에 마련된 버튼 터치만으로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신청'을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환불 신청시 필요한 본인 인증과 현금을 돌려받을 계좌번호 입력도 한 자리에서 원스탑으로 모두 처리 가능해, 더 이상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본인 확인 서류를 보내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p> <p>업계 최초로 도입한 자동환불제도 본격화된다. 자동환불제는 고객이 사용 기간이 만료된 쿠폰에 대해 오랜 기간 지속적인 안내에도 불구하고 현금 환불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 돌려받아야할 금액만큼 카카오포인트로 자동 환불해주는 정책이다.</p> <p> 카카오포인트는 선물하기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환불제는 소비자가 환불받아야 할 쿠폰 미이용 잔액, 즉 미환급금이 더 이상 쿠폰사들에게 돌아가지 않고 소비자가 모두 찾아갈 수 있다.</p> <p>카카오는 선물받은 모바일 쿠폰 내역과 사용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하고 관리하는 '선물함' 안내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먼저 각 쿠폰별로 사용 가능 기간을 전면에 명시하고, 유효기간 만료순으로 쿠폰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사용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쿠폰을 더 쉽고 빠르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선물함' 탭에서 바로 미사용 쿠폰만 따로 모아 보여주는 미리보기 기능도 강화했다.</p> <p>이 외에도 카카오는 선물하기 서비스 전반에 걸친 UI 개편으로 사용 편의성이 크게 높아졌다. 특히 선물하기홈은 다양한 상황별, 테마별 선물하기 좋은 상품을 추천해주는 페이지로 새롭게 업그레이드됐다.</p> <p>선물이 필요한 순간, 선물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시즌/라이프 테마'에서는 생일, 결혼 등 각종 기념일과 출산, 집들이 등 선물이 필요한 특별한 날, 어버이날이나 스승의날 등 시즌별 추천 선물을 보여준다. '남자여자 선물탐구 테마'에서는 성별, 연령대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가장 많이 주고 받는 선물들을 보여줘 구매자의 선택을 돕는다. '감정 테마'에서는 고마울 때, 미안할 때, 사랑할 때 등 감정 상태에 따라 추천되는 선물을 보여준다. </p> <p>카카오는 '서비스 전반에 걸쳐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됐다'며, '획기적으로 개선된 쿠폰 유효기간연장과 환불 정책, 이용자 중심의 자동환불제 적용 등 소비자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서비스 가치를 선사할 것이다. 늘 사용자 편에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p> <p>한편 카카오는 7월부터 더 많은 중소 쿠폰사가 선물하기에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 현재 13개에 달하는 중소 쿠폰업체가 양질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카카오는 선물하기에 참여하는 중소 사업자들을 위한 프로모션 지원 및 공동 상품 개발 등 지원책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파트너사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p> <p>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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