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대입수시 전략] 연세대학교, 학생부위주 전형으로 630명 선발

입력 2014-08-27 07:01
[ 김병일 기자 ]
연세대학교(입학처장 변혜란·사진)는 학교생활기록부위주 전형으로 총 630명을 뽑는다. 작년 510명에서 120명(23.5%) 늘었다. 학생부위주 전형은 다시 학생부교과 전형(257명)과 학생부종합 전형(373명)으로 구분된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평가해 면접 대상자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면접 및 서류평가가 있고, 이 결과를 종합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뽑는다. 2단계에서는 교과 70%와 비교과 30%로 최종합격자를 가려낸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예전의 연세입학사정관 전형이 명칭만 바뀌었을 뿐 선발방법의 차이는 없다. 다만 삼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은 작년과 달라졌다. 학생부나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은 지원자가 고등학교 생활에서 무엇에 관심을 갖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활동을 하면서 갖게 된 생각, 활동으로 변화된 모습 등이 서류상에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사실에 따라 본인이 직접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질문이 요구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 남과 차별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소개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영역은 학생부종합 전형의 경우 지원자가 이수한 모든 과목을 서류평가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한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인문계 또는 자연계 구분 없이 지원자가 이수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관련 모든 과목을 표준화된 석차백분율로 70%, 그 이외의 과목은 30% 반영하며 9등급일 경우에만 감점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주도 활동역량 등을 평가한다.

올해는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이나 대교협에서 지정한 교외 경시대회 실적을 기재할 경우 0점 처리되므로 특히 유의해야 한다. 문의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admission.yonsei.ac.kr)나 전화(02-2123-4131)를 통하면 된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