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64비트 ARM 프로세서 테그라 K1 '덴버' 공개

입력 2014-08-13 11:20
수정 2014-08-13 17:25
<p>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젠슨 황)가 지난 11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고성능 칩 컨퍼런스 '핫칩스(Hot Chips) 2014'에서 세계 최초의 안드로이드용 64비트 ARM 프로세서인 테그라 K1 '덴버(Denver)'의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p> <p>덴버는 ARMv8 아키텍처와 호환되는 엔비디아가 자체 설계한 64비트 듀얼 코어 CPU이다. 엔비디아가 테그라 K1 32비트 버전을 내놓은 지 8개월 만에 새롭게 64비트 버전의 테그라 K1을 발표한 것이다. 테그라 K1 32비트 버전과 64비트 버전은 모두 192개 코어의 케플러 아키텍처 기반의 GPU를 사용하며 두 칩은 서로 핀-투-핀1) 호환이 가능해 빠른 제품 상용화를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p> <p>엔비디아는 64비트 테그라 K1 칩을 사용하는 향후 모바일 기기에서 PC급 성능을 구현하고, 연장된 배터리 수명 및 최고의 웹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동시에 게이밍, 콘텐츠 제작 및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덴버의 가장 큰 장점은 '최고의 싱글코어 CPU 처리량'과 '뛰어난 동적 코드 최적화 성능'이다. 덴버는 가장 높은 수준의 싱글코어 CPU 처리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업계 최고의 듀얼코어 성능을 보여준다. 덴버 아키텍처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인 동적 코드 최적화(Dynamic Code Optimization) 기능을 활용하여 자주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루틴2)을 런타임에 마이크로코드3)에 해당하는 루틴으로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루틴들은 따로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 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즉, 소프트웨어 루틴을 재조정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동적 코드 최적화 과정의 일부로, 레지스터의 이름을 바꾸거나, 사용하지 않은 명령들을 제거하거나, 최적의 속도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코드 순서를 바꾸기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ARM 코드를 가장 최적화된 마이크로코드 루틴으로 변환하여 에너지 효율성과 성능을 높일 수 있다.

동적 코드 최적화 기능 덕분에 싱글 또는 멀티 쓰레드4) 애플리케이이션 성능이 높아지고, 이는 멀티태스킹 환경에서도 적용이 되어 듀얼 덴버 CPU가 기존의 4~8개의 코어를 가진 모바일 CPU보다 훨씬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동적 코드 최적화 기능은 개발자의 추가 작업 없이 모든 ARM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엔비디아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64비트 테그라 K1 기반으로 차세대 안드로이드 'L'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엔비디아 세계 최초 안드로이드용 64비트 ARM 프로세서 테그라 K1 덴버의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블로그 (blog.naver.com/kor_nvidi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p> <p>
한경닷컴 게임톡 김신우 기자 mtau1625@gmail.com </p>

엔씨소프트-엔비디아, '테그라노트7'와 오피스어택!

엔비디아, MDS테크놀로지와 임베디드 솔루션 공급계약 체결

엔비디아, 게이머를 위한 최첨단 '쉴드 태블릿' 출시

한국레노버, 제온 프로세서 기반 씽크스테이션 P300이 떴다

한국레노버, 게이밍 노트북 '레노버 Y50-70' 본격 출시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